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 전 대통령, '감사원 서면조사 통보'에 "대단히 무례한 짓"

알림

문 전 대통령, '감사원 서면조사 통보'에 "대단히 무례한 짓"

입력
2022.10.03 11:26
수정
2022.10.03 11:36
0 0

민주당, 감사원 직권남용으로 공수처에 고발
野 "전 대통령 모욕, 정쟁 도가니 몰겠단 심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조사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대책위원회 위원장이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가진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조사와 관련한 기자회견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3일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한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서면조사를 통보한 감사원을 직권남용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에 고발하기로 했다. 문 전 대통령은 감사원의 서면조사 요구에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는 격앙된 반응을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내 '윤석열 정권 정치탄압 대책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벌여왔던 그 모든 소란의 종착지가 문 전 대통령임을 노골적으로 드러낸 것"이라며 "감사원의 감사권 남용에 대해 직권남용으로 공수처에 고발하겠다"고 밝혔다.

대책위는 "올해 하반기에만 34건의 특정사안 감사를 개시하면서 감사위원회의 개별 의결도 거치지 않았다"며 "문재인 정부 모든 사안에 대한 포괄적 감사로, 감사권을 남용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 통보를 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선 "서훈, 박지원 두 전직 국가정보원장을 조사하지 않은 상태인데, 그 윗선인 대통령에게 불쑥 질문서를 들이밀었다"며 "그저 문 전 대통령이 서해 사건과 연관돼 있다는 인상을 심어주고 전임 대통령을 모욕주려는 마음만 급했던 것"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윤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비속어 논란' 등을 언급하며 "윤석열 정부는 출범과 동시에 추락을 시작했고, 최근에는 욕설 외교 파동으로 궁지에 몰렸다"며 "칼끝을 전임 대통령에게 겨눠 우리 사회를 정쟁의 도가니로 몰아넣겠다는 심산"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근무한 민주당·무소속 의원들도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동일 사건에 대해 수사기관인 검찰과 감사원이 이중으로 조사하는 것은 누가 뭐래도 '전임 정부 괴롭히기' 총동원 작전"이라고 비판했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인 윤건영 의원은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 서면조사 요구 자체가 대단히 무례한 짓'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감사원은 지난달 28일 문 전 대통령 측에 전화를 걸어 서면조사를 요구했고, 문 전 대통령 측이 질문서 수령 거부 의사를 밝히자 이메일을 통해 재차 서면조사를 요구했다. 문 전 대통령 측은 "반송의 의미로 보내신 분께 다시 돌려드린다"며 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뜻을 다시 한번 밝혔다.

박세인 기자
강진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