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구글, 중국서 발 빼나...5년 만에 번역 앱 서비스 중단

알림

구글, 중국서 발 빼나...5년 만에 번역 앱 서비스 중단

입력
2022.10.03 18:30
0 0

SCMP "중국 인터넷시장서 철수 의미"
중국 만리방화벽에 글로벌 서비스 제약

세계 최대 글로벌 웹 검색 포털사이트 구글이 출시 5년 만에 중국에서 번역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1일 중단했다. 사진은 구글 로고. 연합뉴스

세계 최대 글로벌 웹 검색 포털사이트 구글이 출시 5년 만에 중국에서 번역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1일 중단했다. 사진은 구글 로고. 연합뉴스

구글이 출시 5년 만에 중국에서 번역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를 중단했다. 중국 시장에서 사실상 철수 수순을 밟고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3일 바이두 등 중국 검색 사이트에서 '구글 번역 앱'을 검색하면, "찾을 수 없다"는 문구가 뜨고 있다. 또한 구글 웹사이트에서 중국어 번역 앱을 검색하면 홍콩의 웹사이트를 북마크하도록 안내되고 있지만, 이 앱 역시 중국에서는 접속이 불가능하다. 이 같은 현상은 지난 1일부터 나타난 것으로 전해진다.

구글은 중국의 과도한 검열 정책 탓에 2010년 1월 중국 철수를 선언한 바 있다. 이에 중국도 구글 검색은 물론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유튜브 등 구글이 운영하는 플랫폼 접속을 모두 차단했다.

하지만 중국 시장을 포기할 수 없었던 구글은 지난 2017년 3월 중국 내 번역 앱 서비스를 시작하며 시장 복귀의 군불을 피웠다. 2018년에는 중국의 대표적인 전자상거래업체인 징둥에 5억5,000만 달러(약 7,900억 원)를 투자하고, 중국 소셜미디어 위챗(웨이신)에서 인기를 끈 미니게임도 출시했다.

하지만 출시 5년 만에 번역 앱 서비스를 중단하면서 중국 시장에서 사실상 완전히 발을 빼는 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홍콩 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구글의 이 같은 조치는 세계 최대 인터넷 시장인 중국에서 사실상 철수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중국은 '만리방화벽(Great Firewall)'이라고 불리는 인터넷 감시망을 운용하고 있다. 자국인들에게 검열된 정보만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 때문에 구글은 물론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같은 SNS와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등 주요 서방 매체들도 접속할 수 없다.

한국의 대표적 온라인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주요 포털 사이트의 블로그 접속도 막혀 있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구글 측은 이 같은 조치와 관련, "중국 내 사용자가 적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중국 당국과 껄끄러운 관계를 이어온 측면도 이번 조치와 무관치 않을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베이징= 조영빈 특파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