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LG 구광모 회장 폴란드 총리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 협조 요청

알림

LG 구광모 회장 폴란드 총리 만나 부산엑스포 유치 협조 요청

입력
2022.10.04 13:00
수정
2022.10.04 14:03
13면
0 0

LG에너지솔루션 브로츠와프 배터리 공장도 방문

구광모(왼쪽) LG그룹 대표가 3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총리실에서 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를 예방한 뒤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LG 제공

구광모(왼쪽) LG그룹 대표가 3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총리실에서 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를 예방한 뒤 기념촬영을 진행하고 있다. LG 제공


"한국의 모든 국민이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에 어느 나라보다 열렬한 마음을 갖고 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이 '2030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한 첫 글로벌 행보에 나섰다. 연휴 기간 폴란드를 찾아 마테우슈 모라비에츠키 총리를 예방하고 유치 지지를 호소했다.

4일 LG에 따르면 구 회장은 3일(현지시간) 폴란드 바르샤바 총리실에서 모라비에츠키 총리를 만나 "부산은 대한민국 제2의 도시이자, LG에는 처음 사업을 시작한 의미가 큰 곳"이라며 "세계박람회가 추구하는 새로운 희망과 미래에 대한 소통의 장이 부산에서 마련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7월 출범한 민관합동 부산엑스포 유치위원회 위촉위원인 구 회장은 이번 폴란드행을 시작으로 해외에서 엑스포 유치 지원 활동을 본격화했다.

구 회장은 이어 "한국의 모든 국민이 세계박람회 유치에 어느 나라보다 열렬한 마음을 갖고 있다"고 언급한 뒤 "두 나라가 더욱 미래지향적 관계로 발전하기를 바라며 그 과정에서 LG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모라비에츠키 총리에게 감사의 인사도 빼놓지 않았다. 그는 "LG에너지솔루션 브로츠와프 배터리 공장이 LG의 전 세계 배터리 생산의 절반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성장한 배경에 모라비에츠키 총리의 관심과 지원이 있었다"고 전했다. 모라비에츠키 총리는 2016년 브로츠와프 배터리 공장 기공식에 부총리 겸 경제개발부 장관으로 참석한 인연이 있다.

이날 면담에는 구 회장 외에도 임훈민 주폴란드 대사, 김동명 LG에너지솔루션 자동차전지사업부장, 이천국 LG전자 유럽지역 대표 등이 참석해 부산엑스포 지지를 요청했다. LG는 지난달 말부터 바르샤바에 위치한 쇼팽 국제공항 내 11기의 디지털 사이니지와 유동 인구가 많은 즐로테 타라시 백화점 외부 대형 전광판에 '부산엑스포 유치 응원' 영상을 상영하는 등 유치 응원 메시지를 담은 옥외 광고를 벌이고 있다.

폴란드 총리 예방 일정을 마친 구 회장은 브로츠와프로 이동해 4일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장을 찾는 등 폴란드 현지 계열사 생산기지에서 현장 경영에 나설 예정이다. 브로츠와프 공장은 연간 약 100만 대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생산할 수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생산 능력(연 70GWh)을 갖췄다.

LG는 1997년 바르샤바에 LG전자 판매법인을 설립하며 폴란드에 본격 진출, 생산시설을 LG에너지솔루션과 LG전자, LG화학, LG이노텍이 폴란드 브로츠와프에, LG전자가 므와바에서 각각 운영하고 있다.


박관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