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영표 "조규성, 유럽 구단서 주목…첫 경기 후 내게 물어"

알림

이영표 "조규성, 유럽 구단서 주목…첫 경기 후 내게 물어"

입력
2022.11.29 10:40
수정
2022.11.29 10:53
0 0

"첫 경기 직후 유럽 구단 기술이사 연락 와"
"2차전서 2골 폭발...유럽 관심 더 커졌을 것"
월드컵 출전 닷새 만에 SNS 팔로어 100만 명 돌파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후반, 조규성이 만회골을 성공시킨뒤 환호하고 있다. 알라이얀(카타르)=뉴스1

28일 오후(현지시간) 카타르 알라이얀 에듀케이션 시티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 후반, 조규성이 만회골을 성공시킨뒤 환호하고 있다. 알라이얀(카타르)=뉴스1

지난 28일 가나와 2022 카타르 월드컵 H조 2차전에서 맹활약한 조규성(24‧전북)에게 유럽 구단들이 관심을 두기 시작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월드컵 출전사상 한경기 첫 2골을 터뜨린 이날 조규성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인스타그램 팔로어 수는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이미 화제의 중심에 섰다.

이영표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은 29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우루과이와 첫 경기 끝나고 유럽의 아주 괜찮은 구단 기술이사가 스카우트와 관련해 연락이 왔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해당 기술이사의 소속 구단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면서도 "저와 보루시아 도르트문트에서 같이 뛰었던 친구"라고 귀띔했다. 이 부회장은 "(유럽 명문구단 기술이사가) 조규성 성격은 어떠냐, 성실하냐는 등 여러 가지 정보를 묻더라"며 "유럽에서도 상당히 관심을 받고 있는 선수"라고 덧붙였다.

이 부회장은 조규성의 강점에 대해 ①양발 슈팅 가능 ②각도 상관없는 슈팅 실력 ③볼 없이 움직이는 오프 더 볼 움직임 탁월 ④빼어난 골 마무리(피니시), 헤딩 실력 ⑤동료에게 공간 만들어주는 이타적인 플레이 등을 꼽았다. 이 부회장은 특히 "이미 군대 문제도 해결이 됐고 나이도 어려서 충분히 한국 축구를 앞으로 아주 긴 시간 동안 이끌어갈 수 있는 재목"이라고 극찬했다. 이어 "(유럽 명문구단이 관심을 표한 건) 두 골 넣기 전의 일이었는데 이제 두 골을 넣었으니까 훨씬 더 유럽 팀들이 조규성에 대해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규성 인스타그램 캡처

조규성 인스타그램 캡처


해외 언론도 조규성을 주목했다. 영국 공영방송 BBC는 경기 후 조규성에게 7.86점을 매겼다. 한국 선수 중 최고 점수다. 이어 김민재가 6.83점을 받았고 이강인(6.80점), 손흥민(6.68점), 김진수(6.54점), 황의조(6.41점) 등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영국 스카이스포츠의 기자 리얄 토마스는 트위터에서 이강인과 조규성을 주목하며 "이강인은 몇 년 전부터 스페인 축구 전문가에게서 들어서 알고 있었는데 재능이 있어 보인다"며 "조규성도 유럽 구단의 시선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조규성은 이번 월드컵을 통해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다. 지난 24일 1차전인 우루과이와의 경기에서 후반 30분쯤 교체 투입돼 짧은 시간 그라운드를 밟았지만, 훈훈한 외모로 전 세계 축구팬들의 이목을 사로잡았다. 해외 축구팬들은 "한국 대표팀 9번 선수가 누구냐"며 그의 정보를 찾기 시작했다.

조규성에 대한 인기는 그의 인스타그램 팔로어 수에서 유추할 수 있다. 1차전 당시 2만 명이었던 팔로어 수는 하루 만에 24만 명을 돌파했다. 2차전에서 멀티골을 넣은 직후인 29일 새벽 100만 명을 넘어섰고, 오전 10시 기준 130만 명을 돌파했다.

이윤주 기자

관련 이슈태그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