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검찰, '대북송금 의혹' 안부수 13억 횡령 혐의 구속기소

알림

검찰, '대북송금 의혹' 안부수 13억 횡령 혐의 구속기소

입력
2022.11.29 19:20
0 0

경기도 보조금·쌍방울 기부금 등 빼돌려
검찰 "외화밀반출 혐의는 추가 수사 중"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 아태협 제공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 회장. 아태협 제공

쌍방울그룹 비리와 대북송금 의혹에 연루된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아태협) 회장이 재판에 넘겨졌다.

수원지검 형사6부(부장 김영남)는 29일 안 회장을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외국환거래법 위반, 증거은닉 교사 등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안 회장은 2018, 2019년 북한 어린이 급식용 밀가루와 미세먼지 저감용 묘목지원 사업 등의 명목으로 경기도 보조금 8억 원과 기업 기부금(쌍방울 등) 5억 원 등 총 13억 원을 아태협에서 빼돌려 개인 생활비와 유흥비 등으로 사용한 혐의를 받는다.

안 회장은 쌍방울그룹 핵심 계열사인 나노스(현 SBW생명과학) 사내이사로 재직할 당시 아태협에서 빼돌린 돈으로 나노스 주식 940만 원가량을 사들인 사실도 확인됐다. 쌍방울이 대북 경제협력 사업권을 따내면서 나노스 주가는 일시적으로 크게 올랐다.

안 회장은 북한 송명철 조선아태위 부실장 등에게 50만 달러(약 5억5,000만 원)를 전달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안 회장이 대북 브로커로 활동한 대가로 그림 수십 점을 북측으로부터 전달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안 회장은 검찰 수사가 시작되자 직원들에게 아태협에서 사용하던 PC 하드디스크 17개를 은닉하고, 세관에 신고하지 않은 북한 그림을 숨기도록 지시한 혐의도 받는다.

검찰은 안 회장이 쌍방울의 대북송금 의혹에 연루된 단서도 잡고 외화밀반출 혐의에 대해서도 수사 중이다. 검찰은 2019년 1월 중국으로 쌍방울 자금 640만 달러가 밀반출된 과정에서 쌍방울 임직원 수십 명이 동원됐다고 보고, 쌍방울 중국법인 직원 등을 조사했다.


김영훈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