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정진석 "차기총선은 86세대와 새로운 물결의 대결...MZ세대 공감 당대표 필요"[인터뷰]

알림

정진석 "차기총선은 86세대와 새로운 물결의 대결...MZ세대 공감 당대표 필요"[인터뷰]

입력
2022.12.07 04:30
1면
0 0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진행된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당대회를 앞두고 소위 'MZ세대가 희망하는 당과 당대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진행된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전당대회를 앞두고 소위 'MZ세대가 희망하는 당과 당대표'에 대해 발언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내후년 치러질 22대 총선을 '86세대 대 새로운 물결'의 대결로 규정하고, 총선 승리를 위해선 수도권 선거를 견인하고 MZ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당대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지하철 노조의 이념·정치 파업에 반대한 MZ세대 노조원같은 젊은 세대를 사로잡아야 당의 미래가 있다는 취지에서다.

정 위원장은 이날 한국일보와 인터뷰에서 "선거를 앞둔 전당대회에서 유권자들은 '브랜드 뉴', 신상과 변화의 기운을 원한다"면서도 이게 어느 특정인을 염두에 둔 얘기는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당내 일각에서 제기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 차출론'은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입장에 일단 힘을 싣는 모습이었다.

이와 함께 정 위원장은 지난달 25일 윤석열 대통령과 여당 지도부의 만찬 회동에 앞서 윤 대통령과 1시간 넘게 독대했다는 사실도 새롭게 공개했다. 정 위원장은 "2024년 총선을 승리로 이끄는 것보다 더 중요한 과제는 없다"며 차기 총선 승리를 위한 디딤돌을 놓는 것으로 비대위원장으로서 소임을 다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인터뷰는 국회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실에서 약 1시간 20분 동안 진행됐다. 다음은 일문일답.


"당권주자 미흡하면, 당심·민심 새 인물 갈망"

-'미래세대의 새물결에 공감하는 지도부가 탄생하기를 바란다'고 했다. 한 장관을 염두에 두고 한 말인가.

“선거를 앞둔 전당대회에서 유권자들은 브랜드 뉴, 신상과 변화의 기운을 원한다. 하지만 주호영 원내대표나 나나 일반론을 얘기한 것이다. 내년 총선 승리보다 더 중요한 지상과제는 없다. 그럼 새 대표는 수도권 선거를 견인할 수 있는 인물이어야 하고, MZ세대와 공감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새로운 인물'이어야 하니 한 장관이 자연스레 떠올려지는 것 아닐까. 이준석 전 대표와 윤석열 대통령을 소환했듯, (거론되는 인물이) 미래를 담보하기에 좀 미흡하다고 판단되면 당심과 민심은 새 인물을 갈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지금 당권주자들이 크게 부족하다고 보진 않는다."

-한 장관이 출마할 것으로 보나.

"본인이 어려운 결단을 해야 하는 문제다. 그래서 출마로 이어질지는 감 잡기 어렵다. 나는 일단 출마가 어렵지 않겠느냐는 데 무게를 싣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거의 역동성이라는 게 있어서 딱 잘라서 얘기를 못 하겠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한국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한국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윤 대통령과 독대..."의회 권력 교체 없이는 정권 교체 완성 아냐"

정 위원장은 지난달 25일 1시간 넘게 가진 윤 대통령과의 독대 내용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한 장관 차출설이 '윤심(윤 대통령 의중)'이라는 시선에 대해서도 분명히 선을 그었다. 대신 "의회 권력 교체 없이는 진정한 정권 교체의 완성이라 볼 수 없다"는 말로 윤 대통령과의 교감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한동훈 차출설에 윤심이 반영된 것이 아니겠냐는 평가가 나온다.

“호사가들이 무슨 윤심이 반영됐다고 말하는 건 모두 엉터리다. 가장 중요한 기준은 ‘누가 선거를 승리로 견인할 것이냐’다. 한 장관 차출설도 마찬가지다. 지극히 일반론적이고 상식적인 얘기다. 근거 없는 호사가들의 얘기다. 한 장관이 (전당대회에) 등장하더라도, 그건 윤심이 아니라 당심이고 민심이다."

-'MZ세대와의 공감'을 내세우는 이유는.

"최근 지하철 노조 파업에서 이탈한 제3노조, MZ세대 노조원 선택은 대단한 시사점이 있다. MZ세대는 노조가 노조원의 권익을 위해 존재하지 왜 정치 투쟁에 동원돼야 하냐는 강한 반론을 제기하고 있다. MZ세대는 상식과 공정, 정의의 가치에 기반해서 시시비비를 독자적으로 가리는 세대다. 그들이 586세대의 미래 대안 세력이 될 것이다. 2024년 총선은 586세대의 퇴조, 그리고 새로운 글로벌 선도 세력의 부상으로 판가름될 거다. 그 총선을 준비하는 첫 단추가 이번 전당대회다."

-새 당대표 선출만으로 정치 교체가 가능하진 않을 듯하다.

"과거와 미래의 선택 구도를 만들어 가야 한다. 당 인재영입위원장을 엄선하는 중이다. 새 인물을 발굴하는 데 나도 나설 생각이다."

-전당대회 시점, 방식을 두고서도 당내 의견이 엇갈린다.

"비대위원장 임기가 종료되는 내년 3월 12일 전에 마치고 싶은 생각이다. 3월에 치르는 게 도저히 어려워 연장한다고 해도 보름이나 한 달 정도 연장하지, 6개월 연장하지는 않는다. 경선 방식은 당원 위주로 가는 게 바람직한지, '당원 70%+여론조사 30%'의 지금 방식이 바람직한지 중론을 들어봐야 할 것 같다. 내 개인적인 의견을 먼저 제시하지 않고, 총의를 모으겠다."

-윤 대통령과 만남에선 어떤 얘기를 했나.

"화물연대 파업 등 여러 가지 얘기를 했다. 자세히 소개할 순 없지만, '인기를 끌기 위해 적당히 타협하는 정치는 하지 않겠다'는 윤 대통령의 신념과 철학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재등판에 대한 당내 우려도 없지 않다.

"우선 윤핵관이란 표현에 동의하지 않는다. 조롱조의 깎아내리기 위한 표현 아닌가. 또 내가 비대위원장이 된 지 3개월이 됐지만 권성동, 장제원 의원 두 사람과 단 한번도 개별적으로 대화를 나눠본 적이 없다. 필요하면 용산 대통령실 스태프, 또 필요하면 윤 대통령과 직접 대화하면 된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한국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국회에서 한국일보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민주당, 기승전 이재명 구하기... 정부 일 하게 해달라"

정 위원장은 민주당이 이상민 장관 해임을 요구하는 등 국정을 발목 잡고 있다며 "어떻게 정부가 요청한 77개 법안 가운데 단 하나도 처리를 안 해주냐"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주당이 '이재명 대표 지키기'에만 온통 혈안이 돼 있다는 것이다. 그는 "0.73%포인트 차이라도 국민의 선택으로 합법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이라며 "윤 정부가 일 좀 하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상민 장관 해임건의안으로 국회가 살얼음판이다.

"이 장관에게 향하는 건 (법적 책임이 아니라) 정치적 책임이다. 정치적 책임을 지는 것이 꼭 당위인지 모르겠다. 순서도 잘못됐다. 법적, 형사적 책임을 물은 뒤, 그다음 필요하다면 정치적 책임을 고민해야 한다. 국정조사 대상으로 정해놓고, 해임을 하겠다는 것은 논리적으로도 맞지 않다. '기승전 이재명 구하기' 아니겠나. 또 이 장관은 정치적 책임 대상이지만 사태 수습 당사자이기도 하다. 만약 누군가가 정치적 책임을 지더라도 후임자가 최종 임명될 때까지는 국정공백을 남기지 말고 일해야 한다."

-이재명 대표와 직접 만나 대표 간 담판을 지어야 하는 것 아닌가.

"행사장에서 자주 만난다. 내가 한두 번 '찾아가도 되겠느냐, 시간 좀 달라'고 했는데 답이 없다. 내가 하고 싶은 얘기는 국민 선택으로 합법적으로 선출된 대통령이 일 좀 하게 해 달라는 거다."

곧 6개월 임기 반환점을 도는 정 위원장은 본인의 임무로 당 안정화와 '이기는 정당으로의 변화'를 꼽았다. 구체적인 목표로 내년 전당대회가 치러질 때 지지율에서 민주당을 앞서는 정당을 만들겠다고 했다. 최근 힘을 싣고 있는 사고당협 재정비와 당무감사도 이 같은 당 경쟁력 강화 차원이라는 게 정 위원장 설명이다.

-당무감사로 기존 당협위원장을 교체할 것이란 우려가 많다.

"당협위원장 교체를 당무감사 목표로 보면 안 된다. 당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평가해서 당을 단단하고 튼튼한 정당으로 만들기 위한 것이다. 당무감사 데이터는 오롯이 다음 지도부에 연결되고, 평가는 다음 지도부에서 내리게 될 것이다."

이동현 기자
손영하 기자
김민순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