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효성 조현문, 배우자 외도설 유포 의심해 조현준에 '비리 고발' 겁줬다

알림

단독 효성 조현문, 배우자 외도설 유포 의심해 조현준에 '비리 고발' 겁줬다

입력
2022.12.27 04:30
9면
0 0

조현문 강요미수 혐의 공소장 보니
2011년 계열사 감사 주도한 이후
외도 소문나자 형 조현준 회장 의심
고발 압박하며 주식 고가 매수 요구
조 회장 거부하자 2014년 배임 고발

효성 일가 조현문 전 부사장.

효성 일가 조현문 전 부사장.

효성그룹 일가인 조현문 전 부사장이 10년 전 불거진 배우자 외도설 유포자로 친형인 조현준 효성 회장을 의심한 것이 그룹을 떠난 결정적 계기로 나타났다. 조 전 부사장은 조 회장이 루머를 유포한 것으로 보고 친형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효성그룹 내 지분 정리를 위해 자신의 보유 주식을 고가에 사게 하려고 홍보대행사 대표와 함께 조 회장의 경영 비리 고발 카드로 협박을 모의하기도 했다.

검찰은 지난달 조 전 부사장을 강요미수 혐의로 재판에 넘기며 공소장에 이 같은 내용을 적시했다. 공소장에는 2014년 조 전 부사장이 조 회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하며 촉발된 '효성 일가 형제의 난(亂)' 배경이 상세히 담겼다.

한국일보가 26일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실을 통해 입수한 공소장에 따르면, 조 전 부사장은 2011년 효성그룹 계열사 감사를 주도해 조 회장이 계열사 부당지원에 관여했다는 결과를 발표한 뒤 미운털이 박혔다. 조석래 명예회장이 차남인 조 전 부사장에게 "분란을 일으킨다"고 질책한 뒤 가족 간 갈등이 깊어졌다. 가족 간 불화는 2012년 말 조 전 부사장 배우자가 사내에서 외도했다는 소문이 돌면서 커졌다. 조 전 부사장은 조현준 회장이 그룹 홍보팀에 소문을 유포하도록 지시했다고 의심하고 2013년 2월 퇴사했다.

조 전 부사장은 친형과 가족에게 '복수'를 기획했다. 그는 퇴임 전달 홍보대행사인 뉴스커뮤니케이션즈의 박수환 대표와 외도 소문 유포자 색출 및 언론 대응 명목으로 용역계약을 맺었다. 2013년 4월에는 조 회장을 압박해 자신의 그룹 내 비상장 부동산 계열사 지분을 고가에 사게 할 목적으로 추가 계약을 맺었다.

조 전 부사장 측은 2013년 2월 조석래 명예회장의 비서실장을 찾아가 '조현문이 효성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는 보도자료를 주며 "배포를 안 하면 가방 5개에 꽉 차는 조현준 비리 자료를 들고 서초동(검찰)으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조석래 명예회장은 "보도자료가 사실과 다르다"며 조 전 부사장 측 요구를 거부했다.

조 전 부사장은 같은 해 7월 조현준 회장을 직접 겁주기로 했다. 조 회장이 모 언론사 주필 등과 골프를 치며 동생(조현문)과의 관계에 신경 쓴다는 얘기를 전해듣자, 조 전 부사장은 박수환 대표를 내세웠다. 박 대표는 조 회장을 호텔에서 만나 "배우자 지라시는 효성이 조현문을 내쫓으려고 만든 게 분명하다. 사과하지 않으면 서초동에 갈 것"이라 했다. 조 전 부사장은 두 달 뒤 재차 조 회장에게 "내 명예회복을 위해 모든 비리를 하나씩 밝히겠다. 모든 것은 가족이 초래했다"는 메시지를 박 대표를 통해 전달했다. 자신의 지분을 시민단체에 넘겨 비리를 조사하도록 할 것이란 경고도 더했다. 조 전 부사장 측은 조 회장과의 만남에 대비해 미리 'HJ(조현준)와 Talk point' 문건을 작성하며 압박 전략을 짜뒀다.

하지만 조 회장의 반응이 없자, 조 전 부사장은 2014년 효성 계열사 대표들과 조 회장 등을 업무상 배임 혐의로 고발했다. 조 명예회장은 차남인 조 전 부사장과 화해를 시도했지만 "비리를 폭로하겠다"는 답을 듣자, 지분 정리 협상을 하라고 장남인 조현준 회장 측 변호사에게 말했다. 하지만 조 전 부사장 요구는 반영되지 않았다.

이후에도 조 전 부사장은 부모와 친형에 대한 압박 수위를 낮추지 않았다. 2015년 3월 조 전 부사장은 부모를 찾아 "저한테 부모라 할 자격도 없다. 조현준을 평생 괴롭히겠다"고 경고했다. 박 대표가 충격을 줄 타깃을 'M(모친)'으로 설정해 조현준 회장에 대한 요구를 관철하자며 제시한 대로 움직인 것이다. 조 전 부사장은 "부인 관련 지라시는 당신(조현준)이 재벌 부인들에게 소문낸 거 아니냐"고도 말했다.

조현준 회장은 가족과 자신에 대한 동생의 압박이 계속되자 2017년 조 전 부사장을 고소했으며, 조 전 부사장은 5년 만에 재판에 넘겨졌다. 박 대표는 분쟁 해결 대가 등으로 매달 2,200만 원씩 약정하고 3년여에 걸쳐 11억 3,000만 원을 수수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는 공갈미수와 변호사법 위반 혐의로 기소됐다.


손현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