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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작품서 사람들은 약하지만 나아간다"… 노벨상 시상 연설 [전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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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의 작품서 사람들은 약하지만 나아간다"… 노벨상 시상 연설 [전문]

입력
2024.12.11 06:00
N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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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일 스톡홀름 콘서트홀서 노벨상 시상식
스웨덴 한림원 대표해 엘렌 맛손 시상 연설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앞줄 왼쪽)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칼 구스타프 16세(오른쪽) 스웨덴 국왕으로부터 노벨상 증서와 메달을 받고 있다. 스톡홀름=AFP 연합뉴스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앞줄 왼쪽)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칼 구스타프 16세(오른쪽) 스웨덴 국왕으로부터 노벨상 증서와 메달을 받고 있다. 스톡홀름=AFP 연합뉴스

한강 작가가 10일(현지시간) 한국인 최초이자 아시아 여성 최초로 노벨문학상을 받았다. 시상식은 스웨덴 수도 스톡홀름의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열렸다. 노벨문학상 수상자 선정 기관인 스웨덴 한림원을 대표해 시상 연설을 맡은 종신위원 엘렌 맛손은 "한강의 세계에서 사람들은 상처받고 연약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약하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거나 다른 질문을 하거나 다른 문서를 요청하거나 살아남은 다른 증인을 인터뷰하기에 충분한, 딱 그만큼의 힘을 갖고 있다"고 평가했다. "학살에서 살아남은 뒤, 사랑하는 사람의 뼈 한 조각이라도 찾아내 장례를 치르고자 싸워 온 사람. 애도를 종결하지 않는 사람. 고통을 품고 망각에 맞서는 사람. 작별하지 않는 사람. 평생에 걸쳐 고통과 사랑이 같은 밀도와 온도로 끓고 있던 그녀"(한강 작가의 노벨상 강연 ‘빛과 실’에서 발췌)인, 제주 4·3 사건 희생자의 유족 '정심'을 다룬 소설 '작별하지 않는다'(2021년)를 언급하기도 했다. 다음은 맛손의 노벨문학상 시상 연설 전문.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열린 시상식을 통해 노벨상 증서와 메달을 받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톡홀름=로이터 연합뉴스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열린 시상식을 통해 노벨상 증서와 메달을 받은 뒤,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스톡홀름=로이터 연합뉴스

"폐하, 존경하는 노벨상 수상자, 신사 숙녀 여러분. 한강의 글에서는 흰색과 빨간색, 두 가지 색이 만납니다. 그녀의 많은 책에서 흰색은 내레이터와 세상 사이에 보호막을 그리는 눈(雪)이지만, 흰색은 또한 슬픔과 죽음의 색이기도 합니다. 빨간색은 생명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고통, 피, 칼에 베인 깊은 상처를 의미하기도 합니다. 그녀의 목소리는 매혹적이게 부드럽지만 형언할 수 없는 잔인함과 돌이킬 수 없는 상실을 이야기합니다. 학살 이후 쌓인 시체에서 흘러나오는 피는 어두워지고 호소력이 있으며 텍스트가 답할 수도 무시할 수도 없는 질문이 됩니다: 우리는 죽은 자, 납치된 자, 실종된 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어야 합니까? 우리는 그들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우리는 그들에게 무엇을 빚지고 있습니까? 흰색과 빨간색은 작가가 소설에서 되돌아가는 역사적 경험을 상징합니다.

2021년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눈은 산 자와 죽은 자, 그리고 아직 어떤 범주에 속할지 결정하지 못한 그 사이에 부유하는 자들 사이의 만남의 공간을 만듭니다. 전체 소설은 그녀의 기억을 하나로 엮는 눈보라 속에서 전개되며, 서사적 자아는 죽은 자의 그림자와 상호 작용하고 그들의 지식으로부터 배우면서 시간의 층위를 미끄러지듯 지나갑니다. 왜냐하면 궁극적으로 이것은 항상 지식과 진실을 찾는 것에 관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참을 수 없을지라도. 절묘하게 구현된 한 호출에서 친구는 자신의 육체가 몇 마일 떨어진 병원 침대에 갇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선반에서 파일 상자를 꺼내 역사적 모자이크에 한 조각을 더하는 문서를 찾을 수 있습니다. 꿈은 현실로, 과거는 현재로 흘러넘칩니다. 경계가 해체되는 이러한 변화는 한씨의 글에서 끊임없이 나타나는데, 사람들은 더듬이를 양방향으로 가리키고 신호를 수집하고 해석할 준비가 된 채 방해받지 않고 돌아다닙니다. 어쩌면 그들은 자신이 보고 목격한 것에 의해 무너졌을 수도 있으며, 이는 항상 자기 마음의 평화를 대가로 치르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필요한 힘을 가지고 계속 전진합니다. 잊어버리는 것이 결코 목표가 아닙니다.

'누가 나를 죽였는가?' 살해당한 소년의 영혼이 묻습니다. 살아있을 때 그를 정의했던 얼굴 특징이 사라지기 때문입니다. 생존자에게 질문은 다른 것입니다. 나를 고통스럽게만 했던 이 몸으로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까요? 고문이 피 흘리는 대상으로 변해 버린 몸을 어떻게 다시 찾을 수 있을까요? 그러나 육체가 포기해도 영혼은 계속해서 말합니다. 영혼이 지치면 몸은 계속해서 걸어갑니다. 내면 깊은 곳에는 완고한 저항, 말보다 더 강한 조용한 주장, 기억해야 할 필요성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그것은 잊는 것이 목적도 아니고 가능할 수도 없습니다. 한씨의 세계에서 사람들은 상처받고 연약하고 어떤 의미에서는 약하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거나 다른 질문을 하거나, 다른 문서를 요청하거나, 살아남은 다른 증인을 인터뷰하기에 충분한, 딱 그만큼의 힘을 갖고 있습니다. 빛이 희미해지면서 죽은 자의 그림자가 벽 위를 계속해서 움직입니다. 아무것도 통과되지 않습니다. 아무것도 끝나지 않습니다.

존경하는 한강, 스웨덴 한림원을 대표하여 당신의 2024년 노벨문학상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리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국왕 폐하로부터 상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앞줄 가운데)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다른 분야 수상자들과 함께 자리에 앉아 있다. 스톡홀름=AFP 연합뉴스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앞줄 가운데)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다른 분야 수상자들과 함께 자리에 앉아 있다. 스톡홀름=AFP 연합뉴스

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앞줄 가운데)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다른 분야 수상자들과 함께 자리에 앉아 있다. 스톡홀름=AFP 연합뉴스2024 노벨문학상 수상자인 한강(앞줄 가운데) 작가가 10일 스웨덴 스톡홀름콘서트홀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다른 분야 수상자들과 함께 자리에 앉아 있다. 스톡홀름=AFP 연합뉴스


스톡홀름= 신은별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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