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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난품 보유한 권력층, 선의취득 명분 보호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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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난품 보유한 권력층, 선의취득 명분 보호받아"

입력
2015.08.22 0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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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6년부터 문화재 제자리 찾기 대표로 해외에 반출된 문화재 환수운동을 실천해 온 혜문 스님은 “해외 문화재 환수 못지 않게 중요한 게 국내에 산재한 우리 문화재를 제자리에 돌려 놓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혜문 스님은 한국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문화재 유통은 대부분 권력기관과 고위층이 연루됐기 때문에 해결이 어렵다”고 밝혔다. 재벌이나 사찰, 감정위원 등 이해관계자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어 문화재청과 수사기관이 문화재 환수에 소극적이라는 설명이다. 혜문 스님은 “태안 앞바다에 묻힌 매장 문화재를 훔친 어부는 처벌 받고, 도난 문화재를 다량 소유한 것으로 추정되는 기관과 재벌들은 선의취득을 명분으로 오히려 보호받고 있지 않느냐”고 되물었다.

그는 이처럼 도굴과 불법유통 등 문화재 범죄가 만연하는 이면에는 인간의 이기심과 탐욕이 자리잡고 있다고 진단했다. 일부 기관과 사회 지도층이 자신의 지위와 우아함을 드러내는 일종의 상징물로서 문화재를 소유하고 있다는 것이다. 혜문 스님은 “그들에게 문화재 도난 여부 등 윤리의식은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며 “소유를 통한 자기만족이 최우선 가치”라고 전했다.

그는 특히 우리 문화재가 해외로 반출이 안 되고 국내에 있다면 어디에 보관돼 있든지 상관없다는 태도도 위험하다고 강조했다. 혜문 스님은 “왕실이나 사찰 문화재는 국가기관이나 원 소유 사찰에 있어야 하는 것이 지극히 상식적인 일인데도, 문화재를 제자리에 돌려 놓자고 주장하면 힘 있는 기관들이 죽을 힘을 다해 막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삼성과 소유권 분쟁이 있었던 가평군 현등사 사리 및 사리함(사진)이 사찰에 반환된 사건을 들며 “소유권 분쟁의 기준이 될 만한 일로 구체적인 사례를 계속 만들어 가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혜문 스님은 북한과 일본의 수교가 이뤄질 경우 대량의 문화재가 반환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최근에는 북일수교 움직임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1965년 한일협정 때 우리가 일본에게 1,432점의 문화재를 반환 받았지만 수준 이하의 것들이 너무 많아 한심할 정도”라며 “북한도 비슷한 수준으로 돌려받을 가능성이 높아 어떤 문화재가 포함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철원기자 strong@hankook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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