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코리아텍 최순목 교수 세계최초 ‘그래핀 나노볼’ 대량생산 공정개발
알림

코리아텍 최순목 교수 세계최초 ‘그래핀 나노볼’ 대량생산 공정개발

입력
2017.10.25 15:04
0 0

관련 논문 사이언티픽 리포츠 게재

나노소재 상용화, 대량생산 길 열어

코리아텍 최순목교수
코리아텍 최순목교수

코리아텍 최순목 교수팀(에너지신소재화학공학부)과 한국세라믹기술원이 세계 최초로 ‘그래핀 나노볼’의 대량생산 공정을 개발한 공동논문이 과학저널 네이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츠 (Scientific Reports)’ 온라인 판에 지난 23일 게재됐다.

25일 코리아텍에 따르면 최교수 팀 등은 제목‘One-step growth of multilayer-graphene hollow nanospheres via the self-elimination of SiC nuclei templates (SiC(탄화규소) 탬플릿의 자연소멸을 통한 속이 빈 다층 그래핀 나노볼의 원스텝 성장)’논문을 발표했다.

논문은 그래핀 나노볼을 기존의 복잡한 제조방법과 달리 원스텝 공정으로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규명했다.

현재 그래핀 나노볼 제조기술은 니켈 등의 금속소재로 템플릿을 만든 뒤 그 위에 코팅된 그래핀을 만든 이후 템플릿을 제거해야 하는 복잡한 공정을 거쳐야 한다.

최 교수팀 등이 개발할 공정은 템플릿이 제거과정 없이 스스로 사라지게 했다. 신기술 개발로 세계 최초의 원스텝 공정과 대량생산이 가능해 졌다.

그래핀은 강도와 열전도성이 높고 전자이동이 실리콘보다 100이상 빠른 두께 0.2㎚의 초박형 소재다. 2004년 영국 연구팀이 상온에서 투명테이프를 이용하여 흑연에서 그래핀을 떼어 내는 데 성공, 2010년 노벨 물리학상을 받은 차세대 전자소자 재료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