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편도ㆍ아데노이드 비대 수술이 망설여진다면? 편도ㆍ아데노이드 비대는 수술로 말끔히 치료할 수 있다. 하지만 자녀가 수술을 감당할 수 있을지 염려돼 치료를 망설이게 마련이다. 최근 이런 걱정을 타개해 줄 최신 수술법이 개발됐다.
Q. 편도ㆍ아데노이드 비대란.
“편도조직은 구강과 비인강에 있는 면역기관을 말한다. 편도선과 목젖 위쪽에 쉽게 보이지 않는 아데노이드가 대표적이다. 편도조직은 생후 2~3개월부터 발육을 시작해 5~10세 때까지 커다가 사춘기 이후 퇴화한다. 이런 편도조직이 너무 커져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수면무호흡증, 잦은 부비동염, 중이염 등을 일으키면 편도ㆍ아데노이드 비대라고 한다. 코 막힘, 구강호흡으로 인한 일그러진 아데노이드 얼굴형, 집중력 저하, 성장 저하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Q. 편도를 잘라도 문제없나.
“편도는 영아기 때 면역기능 일부를 담당한다. 하지만 보통 3살이 지나면 다른 면역기관의 발달로 역할이 사라진다. 따라서 면역기능이 정상적이고 문제가 없다면 편도를 없애도 문제가 없다. 수술은 대개 편도 비대가 성장에 영향을 미치기 전인 만 5~10세에 시행한다.”
Q. 무통 편도절제술이란.
“편도를 모두 잘라내던 기존 수술법과 달리 편도를 싸고 있는 신경과 혈관이 분포된 편도 피막은 보존하면서 미세절제흡인기로 편도 내부 조직만 90% 이상 제거하는 수술이다. 인두근육과 편도 피막을 손상하지 않아 출혈과 통증을 획기적으로 줄인 최신 수술법이다.”
Q. 무통 편도절제술 장점은.
“수술 시간이 20~30분 정도로 짧고 회복도 빨라 3일만 입원하면 일상 복귀를 할 수 있다. 수술 후 통증으로 한동안 정상적인 식사를 할 수 없었던 기존 수술과 달리 이 시술은 수술 직후에도 음식물을 정상적으로 먹을 수 있다. 또 1~2일 정도면 통증이 사라지므로 환자 만족도가 높다.”
Q. 전신 마취로 수술한다는데.
“편도절제술은 전 세계적으로 매년 26만 건이 시행되는 보편적이고 안전한 수술이다. 또한 검증된 모니터링 기계와 마취제를 사용하므로 걱정할 필요가 없다.”
<도움말 : 송재준 고대 구로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