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로스앤젤레스(LA) 할리우드 돌비극장에서 22일 열리는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선정 방식을 둘러싸고 논란이 일고 있다. 대상격인 작품상의 선정 방식이 복잡한 탓에 투표에 참여하는 아카데미상 심사위원들도 선정 과정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다 명작보다는 범작이 수상하는 경우도 적지 않기 때문이다.
LA타임스는 이날 아카데미 작품상 선정 과정이 ‘수수께끼’(Enigma)라며 복잡한 선정방식을 이해하고 투표하는 아카데미 회원들은 거의 없는 실정이라고 보도했다.
LA타임스에 따르면 아카데미 시상식을 주최하는 미국 영화예술과학아카데미(AMPAS)는 2011년부터 작품상 선정 방식을 변경해 최소 5편에서 최다 10편까지 작품상 후보에 오르게 했다. 후보 작품이 10편으로 늘다 보니 단순 다수결로 수상작을 결정하면 과반에 미치지 못해도 작품상을 받게 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투표방식을 ‘선호투표제’로 바꿨다.
작품상 선정방식은 우선 아카데미 심사위원 6,292명은 그 해 작품상 후보에 오른 영화 전체를 대상으로 각자 1∼10위 순위를 매긴다. 모든 심사위원의 1위표를 집계해 이 가운데 과반 득표작이 있으면 바로 수상작으로 결정된다.
과반 득표작이 없으면 최하위 영화 1편을 후보에서 제외하고 이 영화를 1위로 꼽았던 심사위원들이 2위로 적어낸 영화를 집계해 해당 영화에 그 수를 더한다. 과반 득표작이 나올 때까지 이 같은 과정을 반복한다.
최하위의 2위표 향방이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면서 작품상 선정 과정에서 이변이 발생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심사위원 다수가 고루 좋아하는 영화가 유리해지고 찬반이 엇갈리는 영화일수록 불리해질 수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실제로 올해 작품상을 놓고 치열한 경합을 벌이는 ‘버드맨’이나 ‘보이후드’도 과반 이상을 얻지 못하면 2위 표의 향방에 따라 희비가 갈리게 된다.
워싱턴=조철환특파원 chcho@hk.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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