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안과, 우리 아이 눈 건강 136캠페인
건양의대 김안과병원이 최근 국내 안과전문병원 최초로 JCI(국제의료기관 평가위원회) 인증 획득을 기념해 ‘우리 아이 눈 건강 136캠페인’을 시작했다. 캠페인은 1세 시력검사, 3세 굴절검사, 6세 안경 필요성 검사를 통해 안질환 조기 발견의 중요성을 전하기 위한 것이다. 눈 건강 체험교실, 눈 건강 알기 퀴즈 이벤트, 찾아가는 우리 아이 눈 건강 강좌 등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경희의료원, 당뇨병 임상 진료지침 발간
경희의료원 2형 당뇨병 임상연구센터(KNDP)가 최근 ‘한국인을 위한 당뇨병 임상 진료지침(사진)’을 발간했다. 당뇨병 임상 진료지침은 ▦당뇨병의 발견과 예방 ▦관리 ▦대혈관 및 미세혈관 합병증 ▦특수집단의 당뇨병 등 4개 파트, 30여 장에 달하는 방대한 내용이다. 지침은 KNDP 홈페이지(www.kndp.or.kr)나 대한의학회 임상진료지침 정보센터(www.guideline.or.kr)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다.
파킨슨병치료제 ‘듀오도파’ 승인 받아
한국애브비의 파킨슨병 치료제 ‘듀오도파 장내 겔’(성분명 카르비도파/레보도파)이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희귀질환 치료제로 승인 받았다. 듀오도파는 중증 파킨슨병 환자의 운동기복을 치료하기 위한 장내 현탁액으로, 장에 삽입된 튜브를 통해 소장에 16시간 동안 지속적으로 직접 투약된다. 중증 파킨슨병 환자들은 운동 능력이 약해지고 느려지며 경직되는 오프(off)시간을 경험하는데, 자연적인 위 공복 상태가 지연되고 예측할 수 없게 된다.
MSD, 고지혈증 복합제 아토젯 내놔
한국 MSD는 새로운 고지혈증 치료 복합제 ‘아토젯’(성분명 에제티미브/아토르바스타틴ㆍ사진)을 아태 국가 최초로 출시했다. 김효수 서울대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는 “아토젯은 임상연구에서 아토르바스타틴 복용량을 두 배로 늘리는 것보다 LDL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우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했다. 아토젯은 원발성 고콜레스테롤혈증과 복합형 고지혈증 환자의 1차 치료제로 보험급여가 적용된다.
명문제약, 골다공증 복합제 출시
명문제약이 주 1회 복용하는 골다공증 복합제 ‘본필플러스디정(사진)’을 출시했다. 본필플러스디정은 알렌드론산 70㎎ 단일제 ‘본필정’에 골다공증 환자에 권장되는 비타민D3 일주일 분량(5,600IU)을 더한 약품이다. 이 약품 출시로 환자 편의성과 골다공증 치료효과를 크게 높일 것이라는 게 회사측의 설명이다.
동아ST, 당뇨병성 신경병증 신약 임상
동아ST는 자체 개발한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 천연물 신약 ‘DA-9801’의 미국 내 임상 2상 시험에 성공했다. 동아ST는 미국 존스홉킨스대병원 등 14개 임상 기관에서 당뇨병성 신경병증 환자 128명에게 12주 동안 DA-9801을 투여한 결과, 환자 50%에서 통증이 50% 이상 감소했으며 대조군 대비 안전성도 확인했다. 산약과 부채마가 주 성분인 DA-9801은 천연물 신약으로는 국내 처음으로 미식품의약국(FDA)의 임상 허가를 받았다.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