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김무성 “그런 말 안 했지만 죄송” 與 살생부 파문 일단 봉합

알림

김무성 “그런 말 안 했지만 죄송” 與 살생부 파문 일단 봉합

입력
2016.03.01 04:40
0 0

“향후 공관위 공정성 저해 않도록…”

최고위 결정 수용하며 전격 사과

친박계의 “자작극” 대대적 공세에

분열 막기 위해 물러선 모양새지만

공천 관련 입지 대폭 축소 불가피

정두언은 “들었다” 기존 입장 고수

김무성(가운데) 새누리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뒤로 조원진(왼쪽)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지나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부터 쇄신의 의미로 회의장 배경을 '정신 차리자 한순간에 훅 간다' 등 페이스북을 통해 공모한 네티즌의 쓴소리 댓글로 꾸몄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김무성(가운데) 새누리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고 있다. 뒤로 조원진(왼쪽) 원내수석부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이 지나가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날부터 쇄신의 의미로 회의장 배경을 '정신 차리자 한순간에 훅 간다' 등 페이스북을 통해 공모한 네티즌의 쓴소리 댓글로 꾸몄다. 오대근기자 inliner@hankookilbo.com

4ㆍ13 총선을 40여일 앞두고 새누리당에 터진 ‘살생부 격랑’이 김무성 대표를 덮쳤다. 정두언 의원이 김 대표와의 대화를 근거로 공개한 ‘청와대 압력설’에 친박계가 김 대표를 향해 책임론을 제기했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29일 오후 자신을 제외한 채 열린 긴급최고위원회의의 결과를 수용해 결국 당원과 국민에게 사과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최고위 결론을 수용한다”며 “당 대표로서 국민과 당원에 심려를 끼쳐 사과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향후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정성이 저해되지 않도록 하겠다”며 “공천의 공정성을 저해하는 일체의 언행에 대해서 클린공천지원단이 즉각 조사해 엄중하게 처리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과거에도 공천 시기엔 늘 특정 계파가 연루된 낙천설이 떠돌았지만 이번엔 현직 당 대표가 연관돼 있어 파장이 컸다. 앞서 정 의원은 청와대에서 교체 대상 현역 의원 40여명이 담긴 이른바 살생부를 김 대표에게 건넸다는 얘기를 김 대표로부터 직접 들었다고 밝혀 파문이 일었다. 정 의원은 이날 본보 통화 및 기자간담회를 통해서도 “지난 25일 본회의장 한 켠으로 김 대표가 나를 불러 먼저 그 얘기를 꺼냈다”고 기존 입장을 굽히지 않았다. 그는 “대표가 ‘그런 일(낙천 압력)이 생기면 나는 절대 공천장에 도장(대표 직인)을 안 찍겠다’고 하기에 버티실 수 있겠느냐고 걱정하니, 대표가 ‘그래도 버텨야지 어떻게 하겠느냐’고 비분강개했다”고 당시 상황을 구체적으로 전했다.

정 의원은 또 김 대표를 만나기 전날인 24일 김 대표의 핵심 측근인 김모 교수에게서도 “공천 배제 명단 40명 안에 정 의원도 들어있던데 대책을 세워야 하지 않겠느냐는 얘기를 들어 사실로 여겼다”고 덧붙였다. 정 의원은 이날 오후 진상조사 차원에서 열린 긴급최고위에서도 같은 취지의 설명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김 대표는 이날 유감 표명에도 불구하고 ‘공천 살생부를 청와대에서 받았다거나 그런 살생부의 존재를 정 의원에게 얘기한 적은 없다’는 기존 해명은 바꾸지 않았다.

당내에선 정 의원이 살생부 의혹을 서둘러 언론에 알린 건 이를 무산시키려는 의도였다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다만 살생부의 존재 여부에 대해선 김 대표와 정 의원이 주장이 엇갈려 여전히 실체가 오리무중이다. 그런 와중에 친박계가 “김 대표의 자작극”이라고 대대적인 공세를 퍼붓자, 김 대표가 총선 직전 적전분열을 막기 위해 한 발 뒤로 물러선 것으로 보인다.

당장은 갈등이 봉합된 모양새다. 하지만 최고위 결론 중 ‘향후 공천관리위원회의 공정성이 저해되지 않도록 한다’는 대목은 김 대표에겐 족쇄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간 김 대표는 이한구 공관위원장의 월권을 우려하며 상향식 공천제의 근간을 흔들지 말라는 경고를 보내왔다. 당장 이날 익명을 요구한 친박 핵심 의원은 “대표가 공천과 관련해 중차대한 물의를 빚었으니 직을 유지하더라도 향후 공천관리위의 공천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입을 닫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관계자는 “이번 일로 사실상 공관위의 결정을 김 대표가 제어할 여지가 대폭 줄어들게 됐다”고 우려했다.

김지은기자 lun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