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英, EU 잔류해도 탈퇴해도 후폭풍은 시계 제로

알림

英, EU 잔류해도 탈퇴해도 후폭풍은 시계 제로

입력
2016.05.31 20:00
0 0
영국, 30일 브리스톨의 건물 앞에 트럼프와 보리스 존슨 전 런던 시장이 입을 맞추는 대형 벽화가 그려져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벽화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반대하는 '우리는 유럽이다(We Are Europe)' 모임에서 제작한 것으로, 영국은 오는 6월 23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찬반 국민투표를 실시한다. EPA 연합뉴스
영국, 30일 브리스톨의 건물 앞에 트럼프와 보리스 존슨 전 런던 시장이 입을 맞추는 대형 벽화가 그려져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벽화는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반대하는 '우리는 유럽이다(We Are Europe)' 모임에서 제작한 것으로, 영국은 오는 6월 23일 브렉시트(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찬반 국민투표를 실시한다. EPA 연합뉴스

영국의 유럽연합(EU) 탈퇴(브렉시트)를 결정하는 국민투표 개최가 이달 23일로 다가오면서 영국은 거의 내전 상태에 빠졌다. 영국 국민들의 브렉시트 찬반 여론이 시간이 갈수록 팽팽히 양분되면서 국민투표 결과는 예측 불허로 빠져들고 있다. 어떤 결론이 나든 정치ㆍ경제적으로 전세계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이라는 관측이다.

30일(현지시간) 영국 인디펜던트가 5월21일부터 27일까지 발표된 모든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한 바에 따르면 브렉시트 반대(잔류)와 찬성(탈퇴) 여론 간 격차는 일주일 동안 7%에서 4%로 절반 가까이 줄어들며 비등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 여론은 21일에 48%였으나 27일에는 46%로 줄어들었고, 같은 기간 찬성은 41%에서 42%로 늘어났다. 인디펜던트는 “국민투표 날짜가 다가오자 결정을 주저했던 무응답층이 브렉시트 찬성 쪽으로 점차 의견을 내기 시작했다”며 “브렉시트 찬성 지지자들은 EU 탈퇴를 통해 영국의 실업률과 집값 등 고질적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낙관적 시각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브렉시트 찬반 여론이 팽팽히 맞서며 결과를 예측할 수 없게 되자 영국 캠브리지대학 교수 200여명은 이날 성명을 통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영국 국민들에게 EU 잔류를 선택해줄 것을 요청했다. 이들은 성명에서 “현 국가적 의제인 안보와 에너지, 환경, 보건, 국제경제는 더 이상 한 국가의 국경 안에서 논의할 수 없는 것들”이라며 “영국의 미래는 국경을 넘어 다른 국가들과 얼마나 협력할 수 있느냐에 달려있다”고 지적했다.

실제 브렉시트가 미칠 부정적 결과를 우려하는 목소리는 점차 커지는 상황이다. 토니 블레어 영국 전 총리는 이날 TV프로그램에 나와 “우리가 EU를 떠나면 영국 경제는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며 “가장 큰 피해자는 가난한 서민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앞서 영국여론조사업체 입소스 모리가 경제전문가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응답자 10명 중 9명은 영국이 EU를 벗어나 단일 시장으로 나설 경우 향후 5년간 국내총생산(GDP)이 3% 이상 하락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영국 파운드화가 급락하고 고용과 임금 등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전세계에 미칠 파장도 적지 않다. 당장 영국령인 스코틀랜드와 아일랜드는 국민투표에서 브렉시트가 통과될 경우 영국에서 독립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영국은 이민자 유입 문제로 골치를 썩고 있지만 노동력이 부족한 스코틀랜드는 이민자를 받아야 한다. 때문에 영국의 브렉시트가 스코틀랜드의 국가 이익에 부합하지 않는 만큼 이번에 독립을 묻는 주민투표를 실시하겠다는 것이다. 북아일랜드 또한 브렉시트를 계기로 아일랜드와의 통일을 묻는 국민투표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브렉시트가 EU 붕괴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는 비관적 전망도 나온다. 유로화 사용을 꺼리고 있는 덴마크와 체코는 물론 우파 성향이 강해 EU 탈퇴 요구 목소리가 높은 폴란드와 헝가리 등도 영국처럼 국민투표에 돌입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국민투표에서 EU 잔류가 결정되더라도 그 후폭풍 또한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영국 집권 보수당은 EU 잔류 캠페인을 이끌고 있는 데이비드 캐머런 총리를 국민투표 이후 조기총선을 통해 퇴진시키겠다고 벼르고 있다. 지난해 5월 총선에서 브렉시트를 공약으로 내걸어 집권해놓고는 이제와 반대하는 것은 해당 행위라는 비판이다. 또한 영국 내 유입되는 이민자 급증 문제는 여전히 미해결 상태로 남아 캐머런 총리가 EU 잔류 주장을 관철시키더라도 그 입지는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크다.

김현우기자 777hyunwo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