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주일대사 내정자 “하반기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 朴 일본방문”

알림

주일대사 내정자 “하반기 한중일 정상회담 계기 朴 일본방문”

입력
2016.06.30 04:40
0 0
이준규 주일본 한국대사 내정자
이준규 주일본 한국대사 내정자

이준규 주일 한국대사 내정자가 29일 “금년 하반기에 일본에서 한중일 3국 정상회의가 열릴 예정으로, 이때 (박근혜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게 된다”며 박 대통령의 미공개 일정을 공개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준규 내정자는 이날 서울 연세대동문회관에서 열린 아태정책연구원 주회 외교안보정책포럼에서 “(박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면) 한일 양국의 관계증진을 위해 매우 소중한 기회를 제공해 주리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박 대통령의 방일 자체를 좋은 기회로 삼아 한일관계의 개선 내지 발전에 획기적인 계기가 되도록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관련국 간 최종 합의가 되지 않은 사항을 공개 석상에서 일방적으로 밝힌 것은 외교적 결례라는 비판이 나온다. 국가 간 회담 일정은 관계국들이 약속한 날짜에 동시에 발표하는 것이 외교 관례이다. 더구나 아직 공식 부임하지도 않은 이 내정자의 이날 발언은 중국 입장에서 불쾌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박 대통령의 일본 방문 가능성을 기정사실화하는 것이 중국에 대한 압박으로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한중일 3국은 지난해 11월 서울에서 열린 정상회담에서 올해부터 일본을 시작으로 3국 정상회담을 정례화하는 데 합의했다. 그러나 악화된 중일 관계가 회복되지 못하며 올해 3국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한 구체적 계획은 가시화되지 않고 있는 상태다.

특히 중국 정부는 지난해 이어 올해 3국 정상회담 개최 여부와 관련해 뚜렷한 입장을 한국과 일본 양국에 전달하지는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 외교 소식통은 “지난해 3국 정상회담을 정례화하기로 한만큼 계속해서 추진한다는 입장”이라면서도 “중국측과 구체적으로 합의되지는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조영빈 기자 peoplepeopl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