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새누리당 “더 이상 핑계 말라” 안전처 늑장대응 질타

알림

새누리당 “더 이상 핑계 말라” 안전처 늑장대응 질타

입력
2016.09.13 20:00
0 0

당정, 지진 긴급 간담회

재난문자 발송 허점 지적에

안전처 “국내 기술로는 한계”

기상청 “지진 전문가 태부족”

이정현(오른쪽서 두 번째) 새누리당 대표와 김광림(첫 번째) 정책위의장 등 새누리당 지도부가 1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한진 관련 물류 대책 마련 및 지진 관련 국민 안전 종합 점검을 위한 긴급 당정 간담회에서 정부의 재난 대응 부실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이정현(오른쪽서 두 번째) 새누리당 대표와 김광림(첫 번째) 정책위의장 등 새누리당 지도부가 13일 국회 당 대표실에서 열린 한진 관련 물류 대책 마련 및 지진 관련 국민 안전 종합 점검을 위한 긴급 당정 간담회에서 정부의 재난 대응 부실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오대근 기자 inliner@hankookilbo.com

새누리당과 정부가 13일 경북 경주에서 발생한 지진 대책 마련을 위해 긴급 소집한 당ㆍ정 간담회에서 국민안전처의 대응 부실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는 특히 재난 알림 서비스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은 데 대해 “국민이 다치고 상한 뒤에 해명, 변명하는 건 국민에게 죄를 짓는 것”이라며 “더 이상 핑계 댈 생각 말라”고 강도 높게 질타했다.

이 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한진 물류 및 지진 대책 관련 당정 간담회에서 “몇 번의 큰 사건, 사고를 겪어봐서 알겠지만 더 이상 변명이나 해명은 이젠 통하지 않는다. 용납할 수 없다”며 이 같이 지적했다.

안전처가 전날 오후 7시 44분 규모 5.1의 1차 지진이 발생한 지 9분이 지나서야 긴급재난문자를 발송하는 등 뒷북 대응한 데 대한 비판이다. 안전처는 오후 8시32분 규모 5.8의 2차 지진이 발생한 뒤 진앙 반경 200㎞ 내의 2,100만명에게 재난문자를 발송했지만 1,200만명이 이를 수신하지 못하는 허점을 드러냈다. 이 대표는 “만약 지진이 나면 빨리 대피하고 해야 하는데 이번엔 국민들이 알아서, 흔들리니 놀라서 스스로 뛰어나왔지 제대로 대피 안내가 부족했다”며 “이번 폭염 때는 지나치게 문자를 많이 보낸 안전처가 정작 가장 큰 재해라든가 재앙을 접했을 때는 문자 하나 제대로 오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김희겸 국민안전처 재난관리실장은 안전처의 대응 부실 지적에 대해 “일본은 지진이 발생하면 바로 재난 알림 서비스가 가능하지만, 국내 기술은 아직 한계가 있어 투자가 필요하다”고 밝히는 등 변명으로 일관했다. 재난문자 전송 실패와 안전처 홈페이지 다운에 대해서는 “많은 사람들이 접속하니 부하가 커져 다운된 것”이라며 “문자도 많았고, 카카오톡이 안 된 것도 한꺼번에 사용해 발생한 것”이라고 했다. 김 실장은 지진 피해에 대해서도 “크고 작은 피해들이 있었지만 기와가 떨어지고 금이 간 그런 정도”라며 “해외 지진보다 피해가 적은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고윤화 기상청장은 “그 동안 큰 지진이 없다 보니 국내에 지진전문가 양성이 안 돼 있다”며 “기상청도 그렇고 지질자원연구원도 마찬가지”며 지진대책의 문제로 전문가 부족을 지적했다. 고 청장은 “현재 200여개인 전국의 지진 관측망이 314개로 늘어나는 2020년이 되면 지진통보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고 했다. 이번 지진에서 기상청은 지진발생 26초 뒤에 안전처 등에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정에서는 지금까지 규모 5.3 안팎의 지진을 가정하고 대응책을 분비해 온 만큼 규모 6.0 안팎의 지진 발생 가능성을 염두에 둔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이어졌다.

이동현 기자 nani@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