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재인 측, 세월호업체와 유착설 주장한 한국당 대변인 고소

알림

문재인 측, 세월호업체와 유착설 주장한 한국당 대변인 고소

입력
2017.03.29 17:15
0 0

文측 “세모 파산관재인 아니라 피해자측 파산관재인”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아들의 부당취업 의혹을 제기하며 소명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이 20일 국회 정론관에서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아들의 부당취업 의혹을 제기하며 소명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측은 29일 문 전 대표와 세월호 사건의 당사자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과의 유착설을 제기한 김성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을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법적 대응뿐 아니라 당 차원의 사과와 대변인 사퇴 등의 조치도 요구했다.

김성원 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전 대표가 변호사 시절 세월호를 운영했던 유병언 전 회장의 파산 관재인을 맡았고,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재임했던 노무현정부 말기에 유병언 업체에 국민 세금이 투입돼 1,153억원의 빚이 탕감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는 그 동안 세월호를 자신의 정치적 이익에만 이용하려고 골몰했지, 과거 자신의 과오에 대해서는 제대로 인정하거나 진심을 담아 용서를 구한 적이 없었다”면서 문 전 대표의 대국민 사과와 후보직 사퇴를 요구했다.

이에 문재인 캠프 김경수 대변인은 입장자료를 통해 “문 전 대표는 세모그룹 파산관재인이 아니라 법원이 피해자들의 채권 확보를 위해 선임한 신세계종금의 파산관재인이었다”면서 “오히려 세모를 상대로 대여금 반환소송을 내 승소판결까지 받았다. 기본적인 사실마저 왜곡하는 허위 정치공세가 자유한국당의 전매특허라는 건 온 국민이 다 알고 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문 전 대표에 대한 근거 없는 유언비어와 가짜뉴스를 생산해 조직적으로 유통시키고 있는 한국당 관계자들은 반드시 법적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캠프 김태년 특보단장도 국회 기자회견에서 “눈만 뜨면 문재인 탓이라고 터무니없는 주장을 반복하더니 이제는 세월호마저 문재인 탓이라 한다”면서 “한국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더불어 세월호 사건에 직접적인 책임이 있는 집권여당이었다. 더군다나 진상규명을 가로 막고 인양마저 반대 목소리를 내지 않았는가”라고 성토했다. 이어 “명백한 허위사실에 근거한 후보자 비방에 대해서는 즉각 고소할 것”이라며 “사법당국은 철저하게 조사하여 엄벌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한국당 차원의 사과와 대변인 사퇴 등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한국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경남지사는 전날 MBC ‘100분 토론’ 녹화 직후 취재진을 만나 “문 전 대표가 유병언 회사의 파산관재인이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홍 지사는 이날 자신과 당 대변인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취재진에게 “어제 얘기했던 것 중에 일부 오해가 있다”면서 “문 전 대표가 유병언 관련 회사의 파산관재인을 했다고 얘기돼야 하는데, 마치 유병언 회사의 파산관재인을 한 것처럼 들려 당에서도 잘못 얘기한 것 같다”고 자신의 발언을 정정했다.

김회경 기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