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中국유기업 직원 25%가 공산당원… “통제 강화 결과”

알림

中국유기업 직원 25%가 공산당원… “통제 강화 결과”

입력
2017.06.18 17:23
0 0
샤오야칭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주임. EPA 연합뉴스
샤오야칭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 주임. EPA 연합뉴스

중국의 국유기업 직원 4명 중 1명은 공산당 당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시진핑(習近平) 체제가 사회 전반에 걸쳐 공산당의 영향력을 확대한 결과로 보인다.

홍콩 일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18일 중국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의 통계자료를 인용해 전체 국유기업 직원 4,000만명 중 1,000만여명이 공산당원이라고 보도했다. 국유기업에 설치된 공산당위원회 수도 80만개를 넘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시진핑 국가주석이 집권한 후 정치ㆍ경제ㆍ사회 등 각 분야에서 공산당의 영도력을 강화한 데 따른 것이라고 SCMP는 분석했다.

실제 시 주석은 “당의 모든 요구에 답하는 것이 국유기업의 의무”라고 강조해왔고, 반부패 드라이브를 통해 국유기업에 대한 통제를 강화해왔다. 최근에만 창샤오빙(常小兵) 전 차이나텔레콤 회장과 쑹린(宋林) 전 화룬(華潤)그룹 이사장이 부패 혐의로 각각 징역 6년형과 징역 14년형을 선고받았다.

이와 관련, 샤오야칭(肖亞慶) 국자위 주임은 지난 16일 중앙당교 기관지 기고문에서 “시 주석이 국유기업 부문을 활성화할 새로운 사상과 전략을 제공했다”면서 “국유기업의 최우선순위는 정치적 충성”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자위 산하 102개 국유 대기업이 지난해 해외투자의 60%를 차지한 점을 들어 “국유자산의 민영화는 방향이 잘못된 사고”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러나 국유기업에 대한 통제 강화가 시장지향적 개혁에 역행할 뿐만 아니라 수익성도 약화시킬 것이란 지적도 적지 않다. 국유 철강업체 시노스틸(中國中鋼)은 2014년 이후 채권을 상환하지 못하고 있고, 컨테이너 선사인 차이나 코스코 홀딩스(中國遠洋海運集團)도 지난해 적자 규모가 100억위안을 넘어섰다.

베이징=양정대 특파원 torch@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