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인도 여행 대학생 5명 장티푸스 감염

알림

인도 여행 대학생 5명 장티푸스 감염

입력
2017.08.21 09:05
0 0
연합뉴스
연합뉴스

지난달 인도 북서부 지역을 찾은 한국인 여행객 5명이 단체로 장티푸스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

21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지난달 19~27일 인도 북서부지역(뉴델리ㆍ암리차르ㆍ다람살라ㆍ아그라)을 방문한 단체 여행객 25명 중 5명이 장티푸스에 감염됐다. 이들은 상명대 천안캠퍼스 해외 연수 프로그램으로 인도를 방문했다고 질본은 전했다.

질본은 여행객들이 인도 체류 당시 행적과 섭취한 물, 음식을 조사해 위험 요인을 파악하고 있으며, 환자들의 국내 접촉자에 대해서는 발병 감시를 벌이고 있다.

2011~2016년 장티푸스로 신고된 환자의 역학조사서를 분석한 결과, 해외 체류력이 있는 225명 중 인도 방문한 사람 비율이 23.1%(52명)로 가장 높았다.

질본은 “인도 여행 전, 여행 지역과 여행 기간 등을 의료진과 상담한 후 여행 2주 전까지 장티푸스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여행 시 안전한 음식 섭취와 30초 이상 손 씻기 등 수인성ㆍ식품매개감염병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제1군 감염병인 장티푸스는 환자나 보균자의 대ㆍ소변에 오염된 음식과 물에 의해 전파된다. 고열과 함께 오한, 두통, 복통, 설사, 변비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치사율은 적절한 치료를 받으면 1% 내외, 치료를 받지 않으면 10~20% 수준이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