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장대온천 저지운동 전국으로 확산

알림

문장대온천 저지운동 전국으로 확산

입력
2017.09.26 15:53
0 0

저지대책위에 환경운동연합 등 전국 조직 참여

새 대책위 “문장대온천은 한강유역 주민 전체의 문제”

전국 규모로 확대해 새로 발족한 ‘문장대온천개발저지 대책위원회’가 26일 충북도의회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적인 저지 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한덕동 기자
전국 규모로 확대해 새로 발족한 ‘문장대온천개발저지 대책위원회’가 26일 충북도의회 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전국적인 저지 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한덕동 기자

속리산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 운동이 충북을 넘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

‘문장대온천개발저지 대책위원회’는 26일 충북도의회 청사 앞에서 발족 기자회견을 열어 “문장대온천 저지 운동을 전국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발족한 대책위는 그 동안 문장대온천 저지 운동을 벌여온 충북범도민대책위원회를 확대, 개편한 것이다.

이 대책위에는 환경운동연합, 한국환경학회, 한강유역네트워크 등 환경 관련 전국 조직이 합세했다.

대책위는 발족 선언문을 통해 “문장대 온천이 개발되면 하루 2,200톤의 온·폐수가 달천을 따라 한강으로 흘러 들어가게 된다”며 “이는 충북을 넘어 한강과 함께 살아가는 유역 공동체를 위협하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문장대온천 개발 저지운동은 무분별한 개발로 생존권을 위협받는 국민에게 환경 정의를 돌려주는 일”이라며 “온천 개발을 반드시 저지시켜 우리나라 환경정책의 패러다임을 바꿔 놓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이날 발족식을 가진 뒤 경북 상주시의 문장대온천 개발 현장을 방문해 향후 활동방향 등을 논의했다.

문장대온천 개발은 2003년과 2009년 두 차례 법정까지 간 끝에 대법원이 충북의 손을 들어줘 일단락되는 듯 했다. 그러나 6년 뒤인 2013년 상주시와 지주조합은 일부 오폐수 처리공법을 바꿔 다시 사업을 추진하면서 불씨가 살아났다. 이후 대구지방환경청이 환경영향평가서를 반려해 사업이 중단됐으나 지난해 5월 재차 사업이 추진되면서 충북과 경북 상주시간의 지역 갈등이 재연됐다. 문장대온천 개발이 중단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충북도의회는 지난 6월 온천저지특별위원회 활동기간을 1년 연장,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간 상태다.

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