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장외투쟁도 불사” 총력전 예고한 한국당

알림

“장외투쟁도 불사” 총력전 예고한 한국당

입력
2018.03.25 15:36
3면
0 0

野 4당에 공동대응 재차 촉구

자체 개헌안도 금명 공개키로

김성태(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서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관제개헌 발의 관련 긴급간답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김성태(오른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서국회에서 열린 문재인 관제개헌 발의 관련 긴급간답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배우한 기자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25일 자유한국당은 국회의 반대에도 문재인 대통령이 발의를 강행할 시 장외투쟁까지 불사하겠다는 초강경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한 야 4당의 공동대응을 재차 촉구하며 개헌 주도권을 쥐기 위한 총력전을 예고했다.

한국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간담회를 열고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 강행에 맹공을 퍼부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해외순방 중인 문 대통령이 전자결재를 통해 개헌안을 발의하기로 한 것을 언급하며 “전자결재는 인터넷 뱅킹을 할 때나 쓰시고 개헌에 대한 최소한의 예우를 갖추는 차원에서 서명은 직접 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어 “개헌을 하자면서 이렇게 막무가내로 자기 입장만 밀어붙이는 작태에 아연실색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도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에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청와대가 국회 합의 없이 개헌안을 발표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며 “개헌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모든 책임을 국회에 전가하고 그것을 통해 지방선거에서 조금이라도 유리한 입지를 점하겠다는 의도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장정숙 평화당 대변인 역시 “국회에서 개헌안이 합의 통과되기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문 대통령은 개헌안을 제출하지 말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국당 지도부는 장외투쟁 가능성도 시사했다. 홍준표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지금 문재인 정권이 추구하고 있는 헌법 개정쇼는 사회주의로 체제 변경을 시도하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지방선거용 관제 개헌음모를 즉각 중단하지 않으면 전 국민과 함께 장외로 갈 것을 검토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바른미래당, 평화당, 정의당에 “야4당 합동 의원총회를 열어 국회 차원의 대응 방안을 함께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야권 공조를 통해 문 대통령의 개헌안 발의를 무색하게 만들고, 국회 개헌 논의 자체를 야권 주도로 끌고 가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앞서 평화당, 정의당이 민주당을 제외한 개헌 논의에 반대 입장을 밝혔던 만큼 성사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대체적인 분석이다.

이를 감안해 한국당은 금명간 자체 개헌안의 내용도 추가로 공개하기로 했다. 한국당 관계자는 “앞서 내놨던 분권형 대통령제와 책임총리제보다 더 구체적인 내용을 내놓겠다는 계획”이라며 “국회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서희 기자 shle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