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홍영표 “정부와 협의해 벤처기업 자금조달 시스템 개편안 마련”

알림

홍영표 “정부와 협의해 벤처기업 자금조달 시스템 개편안 마련”

입력
2018.10.18 09:56
0 0
홍영표(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영표(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우리 당은 정부와 협의해 혁신 벤처기업을 위한 자금조달 시스템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벤처기업 세 곳 중 한 곳은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고 싶어도 투자자금이 없어 엄두도 못 내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수년째 이어진 초저금리로 시중에 유동자금이 급증하고 있다”며 “현 유동자금 규모만 1,117조원으로 1년6개월 전보다 100조원이 늘었는데, 과도한 유동성은 우리 경제에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대기업과 부동산에 쏠린 자금을 벤처기업에 흘러가게 해 벤처기업 육성을 도모할 방침이다. 홍 원내대표는 “대기업은 돈이 넘쳐나지만 벤처기업은 자금 부족에 허덕이고, 부동산시장에 급격히 몰렸다”면서 “지난 1년간 상장기업에는 42조원이 몰렸지만, 비상장사에는 6,732억원만 투자가 됐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시중 유동자금을 생산성 있는 투자로 유도할 대책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은행들의 대출 관행도 다시 살펴보겠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금리 인상으로 넘쳐나는 시장 유동성에 대응해야 한다”며 “통화 당국의 현명한 결정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늘 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민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참여도 거듭 촉구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어제 민노총 정책대의원회의가 정족수 미달로 열리지 못해 민노총의 경제사회노동위 복귀 여부가 결정되지 않아 매우 안타깝다”며 “우리 당은 경제사회노동위를 명실상부한 사회적 대화 기구로 만들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며, 민노총은 복귀 논의를 서둘러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류호 기자 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