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잡음 끊이지않는 서울대 총장선거

알림

잡음 끊이지않는 서울대 총장선거

입력
2018.10.18 18:23
수정
2018.10.18 18:59
12면
0 0

 성희롱 낙마파문 이어 총장추천위 자격 시비로 난항 

 

최종후보 낙마로 다시 치러지는 서울대 총장 선거가 선거 관리 기구인 총장추천위원회(총추위) 자격 논란으로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서울대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민교협), 총학생회, 대학원 총학생회, 대학노조 서울대지부는 18일 오후 행정관 앞에서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상반기 총장선거에서 부실검증이라는 오명을 썼지만 이에 대한 반성 없이 재선거 과정에서도 구성원을 배제하며 독단적이고 폐쇄적으로 선거를 진행해 왔다”면서 “현행 선거 제도가 유지되는 이상 민주적 총장선거는 불가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교수들과 학생들 총추위에 부여된 정책평가 권한을 문제삼고 있다. 서울대 교수와 외부 인사 등 30명으로 구성된 총추위는 선거관리 역할을 하면서 동시에 전체 25%에 해당하는 투표권도 갖고 있다. 나머지 75%는 정책평가단(교수ㆍ교직원)투표와 학생 전체 투표를 일정비율로 합산해 반영하게 돼 있다. 민교협 소속 박배균 지리교육학과 교수는 “각 단과대를 대표하는 사람으로 총추위가 구성돼 있고, 총추위원들이 자기 단과대 출신 후보자를 미는 행위들이 발생하지 않는가 하는 의심들이 제기되고 있다”며 “규정상 투표권을 반납할 수 없다면 총추위원들이 스스로 결의해서 이뤄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임교수 2,200여명이 소속된 교수협의회(교협) 역시 16일 전체 교수에 메일을 보내 “총추위원의 선거관리와 단과대 대표기능은 명백한 이해상충이므로 25% 투표권을 반납해야 한다”고 재차 주장했다. 앞서 8일 비슷한 한 차례 성명을 발표한 지 일주일 지난 시점에서 비슷한 내용을 또 다시 문제 삼은 건 사안이 중대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반면 총추위 측은 “이미 2년 여간 학내 의견을 모아서 만든 제도인데, 그 룰을 지키지 말자는 요구를 어떻게 받을 수 있겠냐”며 일축하고 있어 갈등이 깊어질 조짐이다.

지난 12일 예비후보자 5명을 선정한 서울대 총장 선거는 24일과 26일 예비후보들의 공개 소견발표회를 연 뒤 총추위와 정책평가단 투표를 거쳐 다음달 14일 3명의 최종 후보를 가릴 예정이다. 이어 이사회가 다음달 27일 최종 후보자 1명을 확정한다.

박진만 기자 bpbd@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