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알림

[우리말 톺아보기] ‘종이책’과 ‘식빵’

입력
2018.11.01 10:36
29면
0 0

‘책(冊)’은 “어떤 생각이나 사실을 글이나 그림 따위로 나타낸 종이를 겹쳐서 한데 꿰맨 물건”(고려대 한국어대사전)이다. 사전의 정의가 이렇게 분명한 이상, ‘종이책’이란 말을 쓸 여지는 없다. ‘책’의 속성인 ‘종이’로 ‘책’을 꾸미는 구조의 ‘종이책’은 결국 ‘종이를 겹쳐서 한데 꿰맨 물건’을 뜻하는 말일 테니.

1980년대 중반 시디롬으로 된 백과사전이 나오면서 ‘책’의 속성에 대한 인식에 균열이 생겼다. ‘전자책’이란 말이 등장한 것이다. 그런데 ‘전자책’이란 말이 널리 쓰이게 된 상황에서도 ‘종이책’이란 말은 쉽게 만날 수 없었다. 머릿속에 자리 잡은 ‘책’의 원형은 여전히 ‘종이를 겹쳐서 한데 꿰매는 물건’이었으니, 그 변종인 ‘전자책’에 대응하는 말은 ‘책’으로 족했던 것이다. ‘종이책’이란 말이 등장한 건, ‘전자책’이 백과사전에서 단행본으로 영역을 넓히면서부터다. ‘책’을 ‘종이를 겹쳐서 한데 꿰맨 물건’으로 정의할 수 없게 되면서, ‘종이책’을 ‘전자책’에 대응하는 ‘책’의 한 형식으로 취급하게 된 것이다.

“‘빵’은 먹으려고 만든 것인데 왜 굳이 ‘식빵(食-)’이란 말을 쓰는지 모르겠다”는 질문을 받은 적이 있다. ‘식빵’이란 말이 자리 잡은 과정은 ‘종이책’이란 말이 자리 잡는 과정과 유사하다. ‘전자책’이 등장하면서 ‘종이책’이란 말이 만들어진 과정에 비춰보면, ‘식빵’은 ‘빵’이 다양해지는 상황에서 ‘주식용 빵’을 가리키기 위해 만들어진 말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식빵’이란 말이 일반화되면서, 한때는 ‘빵’ 그 자체였을 ‘식빵’은 어느 순간 ‘단팥빵’ ‘곰보빵’ 등과 더불어 ‘빵’의 한 종류가 되었다. 구별하여 지시할 필요가 있을 때마다 낱말은 진화를 거듭한다.

최경봉 원광대 국어국문학과 교수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