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가뜩이나 농업용수 부족한데” 농민들은 보 해체에 반발

알림

“가뜩이나 농업용수 부족한데” 농민들은 보 해체에 반발

입력
2019.02.22 16:52
수정
2019.02.22 19:12
3면
0 0

 “개방 만으로도 농사 어려워” 공주시 이ㆍ통장 협회 반대 입장 

 환경단체, 해체 환영 속 온도차… 상시 개방 결정지는 “미흡” 

환경부의 금강과 영산강의 보 해체 소식에 해당지역내 이해관계자들의 평가는 엇갈리고 있다. 당장, 농민들은 농사 걱정에 강하게 반대하고 나섰지만 자연보호를 내세운 환경단체들의 경우엔 환영하는 입장이다.

4대강의 자연성 회복 방안을 추진해 온 환경부는 22일 금강과 영산강의 5개 보 가운데 세종보와 죽산보는 해체를, 공주보는 부분해체를, 백제보와 승촌보는 상시 개방(유지) 방침을 밝혔다.

공주보의 부분해체와 관련, 공주시 이·통장협의회는 이날 “현재 공주보를 개방한 것만으로도 영농에 어려움이 있다”며 “공주보에 저장된 물을 농업용수로 활용하는 농민들은 영농철 물 부족 현상을 어떻게 할 지 걱정”이라며 반발했다.

일부 주민들 사이에선 공주보가 다른 보와 달리 교량역할도 병행한다는 점에서 수문을 떼내고 교량기능은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공주보 위 왕복 2차선 도로를 이용해 시내로 진입하는 우성면 주민들은 공주보가 철거되거나 변형되면 눈앞의 공주 시내를 20분 넘게 돌아가야 한다. 공주보는 공주시 웅진동 백제큰길과 우성면 평목리를 왕복 2차선으로 연결해주고 있다. 백제큰다리, 금강교, 공주대교, 신공주대교와 더불어 금강의 주요 교량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공주시에선 공주보의 공도교 유지 등 보 기능관련 구조물의 부분해체결정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였다. 공주시는 이날 백제문화제 등 지역문화행사 및 지하수 문제에 대한 우려 해소 방안을 지역과 함께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소통해 나가기로 한 점에 대해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환경단체 내에서도 환경부의 이번 방침에 온도 차이를 보이고 있다. 대전충남녹색연합은 성명에서 “금강 세종보와 공주보 철거를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보 철거는 사필귀정이며 일부의 농업용수 부족 주장은 근거가 없다”고 전했다. 박은영 사무처장은 “금강 생태계 회복을 위해 앞장서야 할 공주시 또한 어이없는 요구를 하고 있다”며 “보 철거에 대해 철저한 조사와 준비 작업이 필요하며 생태계 복원을 최우선에 두고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광주환경운동연합 등은 이날 성명을 내고 “4대강 수문개방에 이어 해체 여부 결정에 이른 것은 4대강사업에 대한 정부차원 가장 진척된 조치로 평가 할 수 있다”면서도 “4대강사업의 정책결정 과정과 4대강사업으로 인한 폐해 문제를 전·현 정부에서 공식 확인됐지만 후속 조치는 미흡했다”고 평가했다.

광주환경연은 또 “특히 여러 경위로 승촌보의 긍정적 기능은 없는 것으로 판명된 데다 상류 하수처리장을 확충하고 고도화 했음에도 불구하고 보로 인해 수질개선 효과를 얻지 못했다”며 “자연성 회복 측면에서 승촌보의 해체가 아닌 상시개방 결정을 내린 건 아쉬운 대목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승촌보에 있는 공도교(다리)와 인근 수막재배 시설하우스 증가에 따른 대처 방안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대체 방안을 찾지 않고 공도교와 수막재배를 위해 승촌보 구조물을 그대로 존치하는 것은 합당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 보를 없애는 게 현명한 판단이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 나주시에선 죽산보가 해체될 경우 영산강 수위가 낮아져 현재 운영 중인 영산강 황포돛배의 계류장을 다른 곳으로 옮기고 그 일대에 생태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국비 87억원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나주시 관계자는 “갑작스럽게 죽산보 해체가 발표돼 경황이 없다”며 “승촌보 완전 개방과 죽산보 해체 등에 대한 방안이 최종 결정되면 그에 따른 농어업 피해는 물론 환경적인 문제 등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해 가겠다”고 말했다.

이준호 기자 junhol@hankookilbo.com

하태민 기자 hama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