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북도-영주시-경북개발공사, 첨단베어링 성공 손잡다

알림

경북도-영주시-경북개발공사, 첨단베어링 성공 손잡다

입력
2019.03.21 14:36
수정
2019.03.21 14:38
0 0

국가산단 후보지 7곳 중 영주만 지방공기업이 추진 ‘우려’

경북도와 영주시, 경북개발공사가 21일 영주시청에서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주시 제공
경북도와 영주시, 경북개발공사가 21일 영주시청에서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영주시 제공

지난해 8월 국토교통부가 후보지 7곳 중 하나로 선정한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사업의 추진을 경북개발공사가 맡을 전망이다. 국가산단의 지정 준비과정과 사업추진을 지방공기업이 맡는데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경북도와 영주시, 경북개발공사는 21일 영주시청에서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이철우 도지사 장욱현 영주시장, 안종록 경북개발공사 사장을 비롯한 지역 관계자 200여명이 참석했다.

도와 시에 따르면 협약서에는 산업단지계획 승인을 위한 사업계획 수립과 재정투자, 원가절감, 재무부담 경감 및 수요확보 등 원활한 사업추진에 공동 노력한다는 내용을 담았다.

영주시 문수면 권선리와 적서동 일원 130만㎡ 규모로 조성하는 첨단베어링 국가산단은 총 2,500억원을 들여 건설한다. 도와 시, 경북개발공사는 예비타당성 심사 승인을 받기 위해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 2022년 국토교통부 최종 승인을 받아 2023년 사업착공이 목표다.

국토부로부터 최종 국가산업단지 지정ㆍ고시를 받기 위해서는 KDI예비타당성,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가 남아있다.

영주 첨단베어링 국가산단 예정지는 인근에 앵커기업인 베어링아트가 가동 중이고 하이테크베어링시험평가센터가 지난해 11월 문을 여는 등 베어링 산업기반이 형성된 이점이 있다. 도는 베어링 산업을 집적화하고 베어링시험평가센터를 기반으로 기술개발과 국가적 지원체계 강화 등 베어링산업의 허브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경북북부지역 최초로 국가산단이 조성되면 1만5,000여 명의 신규 일자리 창출, 기업이주, 지역 세수 증대 등 지역균형발전이 기대된다.

하지만 국토부가 선정한 국가산단 조성 후보지 7곳 중 영주를 제외한 지역은 정부 공기업인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협약으로 예비타당성 심사에 대비하고 있어 ‘불리한 출발’이라는 논란이 일고 있다.

도와 시 관계자는 “LH의 사업은 기획재정부 산하 KDI, 경북개발공사 사업은 행정안전부 산하 지방공기업평가원에서 예비타당성 심사를 하기 때문에 오히려 사업타당성 확보에 유리한 측면이 있다”고 반박했다.

이철우 도지사는 “대한민국 베어링산업의 메카로 성장시켜 나가자”고 말했고, 장욱현 영주시장은 “경북북부지역의 100년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고 영주를 베어링 특화도시로 도약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경북도는 첨단베어링 국가산업단지 예정지역 1.69㎢를 27일부터 2024년 3월26일까지 5년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신규 지정했다.

이용호기자 lyho@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