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판교이슈] 경기도∙경과원 “판교는 인공지능(AI) 클러스터 입지 최적지”

알림

[판교이슈] 경기도∙경과원 “판교는 인공지능(AI) 클러스터 입지 최적지”

입력
2019.08.18 10:10
0 0

TF 구성…”AI클러스터 유치 위해 최선 다할 것”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경과원)이 인공지능(AI) 클러스터의 판교테크노밸리 유치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판교테크노밸리를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기술(BT) 등과 연계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클러스터로 조성하기 위해서다.

경기도와 경과원은 판교 AI클러스터 유치를 위한 TF팀을 구성, 예비타당성 선정 작업에 나서기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또 도 정책에 반영하고 업무협력은 물론 예타사업 사전 준비단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지난달 18일에는 정보통신기술과 바이오기술 등 분야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판교 AI클러스터 추진을 위한 관계기관 간담회’를 열었다.

당시 간담회에 참석한 곽재원 가천대 교수는 “판교테크노밸리는 ICT와 BT를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어느 지역보다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곳”이라며 “인재 수급이 용이하고 다양한 사업 협력모델을 만들 수 있는 만큼 AI클러스터는 판교에 들어서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김기준 경과원 원장은 “비즈니스 혁신과 판교 업그레이드를 위한 핵심 연결고리는 AI”라며 “AI 클러스터 유치를 위해 힘과 지혜를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임문영 도 정보화정책관은 “인재육성, 트렌드, 법률지원 등 사회적 인프라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AI는 결국 국가안보와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지속될 수 있도록 열심히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가 이처럼 AI 클러스터 유치 사업에 적극 나서는 이유는 경기남부권역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메카로 만들기 위해서다.

이재명 경기지사 취임 이후 도는 용인 반도체클러스터 유치와 안산 강소연구개발특구 조성까지 굵직한 사업을 확정했다. 여기에 바이오 중심의 수원 광교 테크노밸리와 더불어 AI를 기반으로 한 판교테크노밸리를 조성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의 메카라는 완성된 그림을 그리겠다는 것이다.

광주광역시가 1차 사업지로 올 초 예타를 면제받았지만 판교테크노밸리도 예타를 진행하면서 타당성을 확보하면 가능성이 없는 것은 아니라는 판단이 섰기 때문이다.

판교의 경우 2021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제2판교테크노밸리에 이미 AI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센터 등이 들어서며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연초 정부 공모를 통해 AI 대학원을 설립한 KAIST가 판교에 AI 대학원 산학협력센터를 설치했으며, 인근 성균관대(수원) AI 대학원도 입지하는 등 시너지 효과를 낼 만한 주변 여건이 매우 좋다.

문재인 정부도 경기도 8대 공약 중 하나인 ‘경기남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 클러스터 조성’을 밝힌 바 있다. 문 대통령은 대선 공약을 통해 ‘도가 보유한 ICT 산업과 지식기반 산업의 역량을 바탕으로 4차 산업혁명 선도 도시를 육성하고 경기남부 융·복합 스마트시티 테스트베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경과원 관계자는 “지난달 TF팀을 만들고 간담회를 여는 등 AI 클러스터의 판교유치를 위한 준비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각 분야 전문가의 의견이 모아 정부의 ‘AI 융합 클러스터 조성 사업’ 참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임명수 기자 sol@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