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문재인 대통령기록관’ 건립 소식에 누리꾼 의견 분분

알림

‘문재인 대통령기록관’ 건립 소식에 누리꾼 의견 분분

입력
2019.09.10 17:40
0 0

 “대통령 기록 열람 용이” vs “개별기록관 건립은 혈세낭비” 

세종시 어진동에 위치한 대통령기록관. 세종=뉴시스
세종시 어진동에 위치한 대통령기록관. 세종=뉴시스

정부가 현재 세종시에 있는 대통령기록관 외에 문재인 대통령 개별 기록관을 따로 설립한다는 사실이 10일 알려진 가운데 온라인상에서 갑론을박이 한창이다.

이날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에 따르면 정부는 통합 대통령기록관 외에 대통령 개별 기록관 설립을 검토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 기록관이 첫 사례로, 문 대통령이 퇴임하는 2022년 5월 개관을 목표로 총 172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역대 대통령의 기록물은 현재 세종시 통합 대통령기록관에 보관 중이다.

첫 개별 대통령기록관이 설립된다는 소식에 이날 트위터 등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실시간으로 다양한 의견이 올라오고 있다. 현재 대통령기록관이 있는 상황에서 추가 세금을 들여 개별 대통령 기록관을 설립하는 것이 적정한지를 놓고 의견이 분분한 상황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뻔히 세종시에 통합대통령기록관이 있는데 거액의 국민 세금을 들여 문 대통령 혼자만의 우상화 시설을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문 대통령이 직접 기록관 건립 중단을 지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부 누리꾼도 “대한민국 어딘가에서는 배고픔을 호소하고 아파도 치료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국민 혈세 낭비다”(모크*****), “임기 중에 송덕비를 세우는 건 조선시대 탐관오리들이나 하는 짓”(ne*****)이라고 비판했다.

그런가 하면 “대통령 기록관은 문재인 개인을 위한 곳이 아니라 대통령을 위한 곳이다. 대통령 자료에 열람이 지금보다 쉬워질 것”(O_*****), “현재 기록관 80%가 차 있어서 증축보다 비용이 덜 드는 선택을 하는 것”(th****)이라는 긍정적인 의견도 있었다.

국가기록원 측은 개별 대통령기록관 건립을 추진한 배경에 대해 현 대통령 기록관의 공간 부족 등을 이유로 들고 있다. 국가기록원 관계자는 연합뉴스를 통해 “현재 통합 대통령기록관의 추가 수용 능력은 대통령 한두 명 분량 정도에 불과해 사실상 포화상태”라고 밝혔다.

손효숙 기자 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