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제주 쓰레기 처리 숨통 트일까”…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 시운전

알림

“제주 쓰레기 처리 숨통 트일까”…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 시운전

입력
2019.09.19 11:33
0 0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 시운전용 가연성 폐기물 반입이 지난 18일부터 시작됐다. 제주도 제공.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 시운전용 가연성 폐기물 반입이 지난 18일부터 시작됐다. 제주도 제공.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이 시운전에 들어갔다. 해당 시설이 가동되면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도내 쓰레기 처리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제주도는 제주시 구좌읍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 시운전용 가연성 폐기물 반입을 18일부터 시작했다고 19일 밝혔다. 자원순환센터는 지난 3월말 매립시설 준공에 이어 오는 11월말 소각시설을 준공할 계획이다.

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 시운전은 지난 8월 26일부터 오는 11월 30일까지 3개월간 시행될 예정이다. 현재는 소각시설에 폐기물을 투입하지 않고 기계 시설물만 가동하는 무부하 운전을 진행 중이다. 가연성 폐기물을 투입해 소각시설의 성능을 점검하는 부하운전은 오는 10월 1일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1일 50톤의 가연성 폐기물이 투입될 예정이며, 소각시설의 안정적인 가동을 위해 준공 전까지 조금씩 일정량을 투입해 소각하고 10월 29일부터 11월 30일까지 소각용량 최대 500톤에 맞춰 가동해 배출가스 측정 성능시험 및 신뢰성 운전을 거치게 된다.

현재 도내 가연성폐기물 발생량은 하루 340톤이지만, 북부·남부소각시설 노후화와 용량 부족으로 하루 191톤만 소각 처리되고 있는 상황이다.

도 관계자는 “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에 일부 가연성 폐기물이 반입 개시됨에 따라 쓰레기 처리난이 다소나마 해소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