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도훈 “뉴욕채널 열려 있어… 북미실무협상 조만간 가능성”

알림

이도훈 “뉴욕채널 열려 있어… 북미실무협상 조만간 가능성”

입력
2019.09.20 05:25
수정
2019.09.20 16:14
0 0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취재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 도착해 취재진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연합뉴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9일(현지시간) 북미 간 비핵화 실무협상 재개를 위해 뉴욕채널을 통한 북미 간 소통이 계속되는 것으로 안다며 9월 중 협상 재개를 기대했다.

미국을 방문한 이 본부장은 이날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에서 특파원들과 만나 “지난 9월 9일 최선희 (북한 외무성) 제1부상이 대화로 복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권정근 (북한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도 수주 내라고 했다”며 “조만간 (실무협상)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뉴욕채널이 항상 열려 있는 상황이어서 필요하다면 소통은 언제든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북한이 새로운 계산법을 주문한 데 대해 “하노이 (제1차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에서 여러 가지 새로운 생각이나 입장이 제시되고 있다. 사고의 유연성을 갖고 움직여야 하지 않겠나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미국은, 특히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국무부, 백악관 모두 대화로 이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입장이 확고한 것 같다”며 “(북미)양측이 빨리 앉아서 어떤 생각을 갖고 있는지 한 번 털어놔야 하지 않겠나, 그것이 제일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 본부장은 북한이 지난 16일 내놓은 외무성 미국담당 국장 명의 담화와 관련해 “최근 제재 해제보다는 소위 안전보장, 체제 보장 쪽으로 방점이 많이 옮겨가 있기 때문에 (미국 측과) 여러 가지 얘기를 많이 하고 연구도 많이 한다”라며 “아무래도 안전을 보장한다는 것은 안전하다고 느끼는 쪽(북한)의 얘기를 들어봐야 해 그쪽 얘기를 먼저 들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 본부장은 유엔총회 기간 북측 인사와의 접촉 가능성에 대해선 “총회 기간이 워낙 길어 어떤 일이 있다고 예단하긴 힘들어 좀 지켜볼 필요는 있을 것 같다”라며 “우리는 언제든지 만나는 것을 환영하겠지만 그쪽(북한)에서 계획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북한 리용호 외무상이나 최선희 제1부상이 유엔총회에 참석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들은 바 없다”고 대답했다.

이 본부장은 워싱턴에서 카운터파트인 비건 대표를 비롯해 백악관ㆍ국무부 인사, 싱크탱크ㆍ학계 인사 등을 면담한 뒤 21일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으로 향할 예정이다. 뉴욕에서는 일본 측 카운터파트와 만나고 별도로 한미일 3자 회동도 준비 중이다.

워싱턴=송용창 특파원 hermeet@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