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경제ㆍ안보 파탄” 文정권 심판론 내세운 황교안

알림

“경제ㆍ안보 파탄” 文정권 심판론 내세운 황교안

입력
2019.11.10 18:11
수정
2019.11.10 19:36
0 0

“반환점 돈 文정부, 총체적 폐정” 전국 순회하며 비난 여론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9일 오후 세종시 조치원읍에서 열린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9일 오후 세종시 조치원읍에서 열린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세종=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주말 대구를 찾아 임기 반환점(9일)을 맞은 문재인 정부를 “총체적 폐정(弊政)”으로 규정하며 내년 총선 정권 심판론을 주장했다. 6일 공식 발표한 보수대통합의 당위성도 연신 강조했다.

황교안 대표는 9일 대구 엑스포에서 열린 ‘좌파독재 공수처법 저지 및 국회의원 정수 축소 촉구’ 결의대회에서 “2년 반 정부가 한 일을 돌아보니 경제를 망가뜨리고, 민생을 도탄에 빠뜨린 일, 북한 눈치를 보면서 안보를 파탄낸 일뿐”이라고 평가했다. “내려오라는 반환점”이라며 “정치에 ‘정’자도 모르던 제가 정치인이 되게 한 것은 나라를 구석구석 망친 문재인 정권”이라고도 했다. 같은날 대전ㆍ세종ㆍ충남권 결의대회에선 ‘조국 사태’를 두고 “조국 때문에 정권 실체인 위선의 민낯을 결정적으로 보게 됐다”며 “공정과 정의를 말하고 뒤에선 편법과 불법을 동원해 자기 뱃속을 다 차린 이 위선 정권에 조국뿐이겠냐”고 반문했다.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를 두고는 “고양이를 피하니 사자가 나타난 격으로, 정권 비위에 안 맞는 사람들 다 잡아넣자는 것으로, 자기 마음대로 하면 독재”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공수처와 함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안에 대해선 “대통령을 견제할 수 없게 여당 눈치 보는 군소정당들을 잔뜩 생기게 하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여야 4당 공조 성사시 이들 법안 처리를 저지할 길이 없는 처지인 한국당은 11월 내내 전국 순회 여론전을 펼칠 계획이다.

황 대표는 앞서 보도자료를 통해 문 정권 국정운영을 “국운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시간이었다”고 깎아 내렸다. 특히 대북정책에 대해 북한을 최우선하는 ‘자해 외교’ 등 원색적 비난을 쏟아냈다. 그러면서 한국당에 대한 반성을 논하며 대여 공세를 계속했다. 황 대표는 “지난 2년 반을 뼈저리게 반성한다. 탄핵 늪에서 허덕이다 정권 폭정을 막지 못했다”고 했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과 관련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가운데)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예산정책과 관련한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나경원 원내대표는 10일 국회에서 열린 예선정책간담회에서 514조원대 내년도 슈퍼예산 중 14조5,000억원이 순삭감 목표액이라고 밝혔다.

한편, 김재원 의원은 주말 대구 집회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나 죽기 전엔 정권을 안 빼앗긴다’고 했는데, (이 말을 들은) 택시기사가 ‘그럼 이해찬이 2년 뒤 죽는다는 말인가’라고 했다”고 말해 막말 논란이 됐다. 민주당은 “정치에도 금도가 있다. 한국당은 즉각 징계 절차에 착수하라”고 반발했다.

손현성 기자 hsh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