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탄핵 상원 절차 시작되자마자 궁지 몰린 트럼프

알림

탄핵 상원 절차 시작되자마자 궁지 몰린 트럼프

입력
2020.01.17 17:16
수정
2020.01.17 17:23
9면
0 0

 본격 심리는 21일부터… 트럼프 “전화 한 통 했다고 탄핵당해” 비난 

애덤 시프(두 번째 줄 왼쪽) 미국 의회 하원 정보위원장과 제리 내들러(두 번째 줄 오른쪽) 하원 법사위원장 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위원을 맡은 민주당 의원 7명이 16일 탄핵 심판 상원 절차를 개시하기 위해 워싱턴 의사당 상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애덤 시프(두 번째 줄 왼쪽) 미국 의회 하원 정보위원장과 제리 내들러(두 번째 줄 오른쪽) 하원 법사위원장 등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탄핵 소추위원을 맡은 민주당 의원 7명이 16일 탄핵 심판 상원 절차를 개시하기 위해 워싱턴 의사당 상원으로 이동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상원의 탄핵심판 절차가 16일(현지시간) 개시됐다. 때마침 불리한 증언과 결정이 나오면서 정치적 입지가 더 군색해진 트럼프 대통령은 “탄핵은 사기”라고 거듭 목소리를 높였다.

존 로버츠 미 연방대법원장은 이날 의회에서 ‘우크라이나 스캔들’ 관련 탄핵심판 재판장으로서 선서를 한 뒤 상원의원들의 배심원 선서를 받았다고 CNN방송 등이 보도했다. 헌법재판소가 탄핵심판을 하는 한국과 달리 미국에서는 상원이 직접 심판을 주재한다. 연방대법원장이 재판장 역할을 하는 가운데 하원 소추위원들은 검사 역할을 맡고 백악관 법률고문이 트럼프 대통령 변호에 나선다. 이 과정에 상원의원들은 배심원으로 참여한다. 선서식에 앞서 전원 민주당 소속인 7명의 탄핵소추위원들은 검사 자격으로 하원에서 가결된 탄핵안을 낭독했다.

이날 탄핵심판의 공식 절차가 시작되기가 무섭게 트럼프 대통령에게 불리한 증언이 또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변호사 루디 줄리아니의 측근인 레프 파르나스는 MSNBC 인터뷰에서 “나는 줄리아니나 대통령의 허락 없이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다”고 했다. 마리 요바노비치 전 우크라이나 주재 미국대사가 지난해 5월 트럼프 행정부의 우크라이나 압박에 동조하지 않다가 경질될 당시 자신이 그를 불법감시했던 사실을 트럼프 대통령이 분명히 알고 있었다는 얘기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파르나스와 함께 찍은 사진이 공개되자 “나는 늘 수천명과 사진을 찍는다”며 모르는 사이라고 주장했다.

미 의회 소속 회계감사원(GAP)도 이날 트럼프 행정부의 우크라이나 군사원조 보류가 법률 위반이라며 탄핵론에 힘을 실었다. 회계감사원은 보고서에서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은 의회 지출유보통제법(ICA)에 따라 허용되지 않는 정책상의 이유로 자금을 보류했다”고 명기했다. OMB가 예산 지원을 지연시켜 법을 위반했다고 지적한 것이다.

그러자 트럼프 대통령의 반박 목소리도 다시 높아졌다. 그는 이날 오후 백악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상원의 탄핵심리는 빨리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한 뒤 “(탄핵심판은) 사기”라고 거듭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의 통화에 대해서도 “완벽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어 트위터에도 “나는 완벽한 전화 한 통을 했다는 이유로 탄핵당했다”고 썼다.

김소연 기자 jollylife@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