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내고장정치]4ㆍ15총선 제주시갑 ‘요동’…현역 의원 불출마에 전략공천까지

알림

[내고장정치]4ㆍ15총선 제주시갑 ‘요동’…현역 의원 불출마에 전략공천까지

입력
2020.01.22 16:37
0 0
지난 12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국회의원이 제주한라아트홀에서 연 의정 보고회를 통해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12일 오후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국회의원이 제주한라아트홀에서 연 의정 보고회를 통해 21대 총선 불출마 선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4선인 더불어민주당 강창일 의원이 오는 4ㆍ15총선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무주공산이 된 제주시갑 선거구가 크게 요동치고 있다. 현역 의원 불출마에 이어 민주당이 제주시갑을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한 후 불거진 후보 내정설이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10명이 넘는 출마예정자들이 난립하면서 제주시갑 선거구가 이번 총선 제주지역 최대 격전지로 떠오르고 있다.

제주지역에서 처음으로 내리 4선을 기록한 강 의원은 지난 12일 열린 의정 보고회에서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불출마를 선언했다. 총선을 앞두고 고민을 거듭해 온 강 의원은 이날 “중앙 정치부터 물갈이돼야 한다는 생각에 불출마를 결정했다”면서 “하지만 정치를 그만두는 게 아니다. 더 큰 정치인, 현 정부의 성공, 정권 재창출을 위해 온 몸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강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제주시갑 선거구의 민주당 후보가 누가 될지 당내 공천 경쟁에 관심이 모아졌다. 하지만 강 의원의 불출마 선언과 함께 제주시갑 선거구가 전략공천 지역으로 선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고, 이후 민주당 전략공천위원회는 지난 15일 전격적으로 제주시갑 등 전국 13개 지역구를 전략공천 지역으로 지정했다. 다만 민주당은 이들 전략공천 지역 중 몇 곳은 공천 심사 과정에서 경선지역으로 돌릴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전략공천 지역 선정 이전부터 제기됐던 송재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장의 차출설이 기정사실화되는 분위기이어서, 중앙당이 제주시갑을 경선지역으로 되돌릴 가능성은 높지 않아 보인다.

그동안 총선 출마 여부에 조심스런 입장을 보이던 송 위원장은 지난 21일 사의를 표하면서 총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송 위원장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문재인 정부의 국정목표인 국가균형발전과 자치분권의 가치를 지속적이고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해 21대 총선에 출마해 달라는 민주당의 제안을 받고 숙고한 끝에 국가균형발전 완성을 위한 소명으로 이를 받아들이고자 한다”고 총선 출마 의사를 분명히 밝혔다. 사실상 송 위원장이 중앙당의 제안에 따라 사의를 표했기 때문에 전략공천을 통해 제주시갑에 출마할 가능성은 높아 보인다.

그러나 송 위원장이 당의 전략공천으로 제주시갑 후보가 될 경우 후폭풍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전략공천 지정 이전부터 일찌감치 선거를 준비해 온 당내 예비후보들은 물론 도내 민주당 지지층도 당의 전략공천 지정에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당내 후보군으로는 박희수 전 제주도의회 의장, 문윤택 제주국제대 교수, 무소속으로 예비후보에 등록했다가 지난 21일 입당을 신청한 양길현 제주대 교수 등이 있다. 이들은 당의 전략공천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경선을 요구하고 있다.

강 의원도 최근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제주가 좁은 지역 사회라는 특성을 중앙당이 반영해 전략공천 대신 경선을 실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만약 전략공천을 하더라도 이미 선거전에 뛰어든 예비후보들과 대화를 거쳐야 하는 등 일방적인 전략공천에는 반대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중앙당이 당내 반발을 무시한 채 전략공천을 강행해 송 위원장을 후보로 최종 낙점할 경우 도내 민주당 지지층 분열 등 총선에서 부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 보인다.

강 의원의 불출마 선언으로 야당 후보들도 줄줄이 선거전에 뛰어들면서 혼전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자유한국당인 경우 고경실 전 제주시장, 구자헌 전 제주도당위원장, 김영진 전 제주도관광협회장이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고병수 정의당 제주도당 위원장도 출사표를 던졌다. 무소속으로는 김용철 공인회계사, 임효준 전 제주매일 부국장 등이 있고, 장성철 바른미래당 제주도당위원장 직무대행도 출마를 준비하고 있다.

결국 현역 의원의 불출마에 따른 민주당의 후보 선출 문제와 16년간 이어져 온 민주당의 아성을 무너뜨리기 위한 도전자들이 속출하면서 제주시갑 선거는 본선이 시작되기 전부터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김영헌 기자 tamla@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