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청주시민들 “우한교민 수용 왜 우리지역을 물고 늘어지나”

알림

청주시민들 “우한교민 수용 왜 우리지역을 물고 늘어지나”

입력
2020.01.29 16:38
수정
2020.01.29 18:22
0 0

박상돈 한국당 천안시장 예비후보 발언에 부글부글

우한 교민 이송 시 입국장소로 거론됐던 청주공항 청사 전경.
우한 교민 이송 시 입국장소로 거론됐던 청주공항 청사 전경.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 폐렴)과 관련해 중국 우한에 거주중인 교민 700여명을 전세기로 송환할 예정인 가운데, 정치인들이 이들을 수용할 장소를 다른 지역으로 미루는 발언을 하자 해당 지역에서 반발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박상돈 자유한국당 천안시장 예비후보는 28일 교민들 수용 장소로 천안지역이 유력하게 거론되자 성명을 내고 “청주공항에서 교민들이 내린다면 이동경로 최소화를 위해 청주의 공공시설에 격리 수용하는 것이 옳다”고 주장했고, 이를 두고 온라인상에서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박 후보는 “천안은 우한폐렴 확진자가 없고 지금까지 확진자들의 이동경로와도 동떨어져 있다”며 “의심환자 하나 없는 청정한 천안에 우한 교민 700여명을 격리수용하겠다는 생각은 도대체 어디서 나온 것이냐”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청주공항에서 우한 교민들이 내린다면 이동 경로를 최소화시키기 위해서라도 청주의 공공시설에 격리 수용하는 것이 옳다”고 특정 지역을 언급해 논란을 부추겼다.

그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온라인을 중심으로 누리꾼들의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지역민의 안전을 위한 충정은 이해하지만 다른 특정지역에 공을 떠밀어 우리지역만 아니면 된다는 전형적인 지역이기주의의 발로”라는 지적부터 “일부 정치인들이 우리 교민들에게까지 과도한 혐오감을 조장하고 있다”는 비판도 많았다.

지역간 감정으로 비화하는 모습도 보인다. 청주지역 한 커뮤니티에는 ‘청주가 왜 갑자기 튀어나오나. 천안보다 청주가 인구가 훨씬 많은데 어이가 없네’ ‘왜 청주를 물고 늘어지나’ ‘천안이 빈땅이 더 많지 않나, 청주는 자리도 없음’ 등 불쾌감을 담은 내용의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한 누리꾼은 “발길도 닿지 않는 산속 수련원에 격리시키는 거고 우한에 살다온 교민들이 모두 100% 감염된 것도 아닌데…”라며 과도한 혐오감 조성을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박 예비후보는 “특정지역을 염두에 두고 지역감정을 부추긴 것은 아니다”라며 “지역의 특수성이나 방역관리 이점 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막무가내 정책결정을 내린 민주당과 이 정부의 무능함에 대한 항의였다”고 해명했다.

한덕동 기자 ddhan@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