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日 “올림픽 취소는 피했지만…” 추가비용 등 현안 산더미

알림

日 “올림픽 취소는 피했지만…” 추가비용 등 현안 산더미

입력
2020.03.25 20:00
0 0

 올해 약 2조엔 국내총생산 상승 기대 무위로 

 자원봉사자 재모집, 티켓 환불 등 과제 산적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의 1년 연기 결정이 난 가운데 25일 개최도시인 도쿄도청사에 올림픽 엠블럼이 걸려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2020년 도쿄하계올림픽의 1년 연기 결정이 난 가운데 25일 개최도시인 도쿄도청사에 올림픽 엠블럼이 걸려 있다. 도쿄=AP 연합뉴스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도쿄하계올림픽ㆍ패럴림픽의 ‘1년 연기’를 발표하면서 일본에서는 “취소를 피할 수 있었다”는 안도와 7월 개최를 준비해 온 지방자치단체 등의 실망이 교차하고 있다. 일본 정부 등은 최악의 경우를 피했지만 연기에 따른 추가 비용과 자원봉사자 등 인력 추가 확보, 행사장ㆍ호텔 예약 취소와 티켓 환불 등 해결할 문제가 산더미다.

일본 경제 전반적으로 당초 올해 예상된 약 2조엔(약 22조원) 안팎의 국내총생산(GDP) 부양효과는 사라질 전망이다. NHK에 따르면, 나가하마 도시히로(永濱利廣)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 수석이코노미스트는 올림픽을 예정대로 개최했을 경우 올해 GDP가 1조7,000억엔 상승하는 효과를 거둘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1년 연기가 결정되면서 연내 상승 효과는 기대할 수 없다.

미야모토 가쓰히로(宮本勝浩) 간사이대 명예교수는 올림픽이 1년 연기될 경우 경제 손실은 6,400억엔에 이를 것이라고 추산한 바 있다. 실제 올림픽조직위 등 관련 직원들의 내년까지 근무기간이 늘어나면서 인건비가 늘어난다. 현재 올림픽조직위에는 3,50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는데 이들의 급여는 총 40억2,600만엔이다. 내년까지 지급해야 할 처지다. 대학생 등을 중심으로 모집한 자원봉사자들도 재모집 과정을 거쳐야 한다. 기존 자원봉사자 가운데 내년에 구직활동 등의 일정에 따라 활동에 나서지 못하는 경우가 예상되면서다.

올림픽 선수촌은 개최 후 리모델링을 거쳐 5,600세대의 민간 아파트로 전환하는데, 2023년 3월로 예정된 입주 시기가 연기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7월부터 판매가 시작돼 계약이 완료된 물량이 적지 않아 입주 연기에 따른 보상 문제가 불거질 가능성이 크다.

도쿄도와 도쿄올림픽조직위가 지난해 12월 작성한 예산계획에 따르면, 대회 예산은 총 1조3,500억엔이다. 도쿄도와 올림픽조직위가 각각 6,000억엔을 부담하고 중앙 정부는 1,500억엔을 분담한다. 도쿄도와 올림픽조직위는 예상치 못한 지출을 대비해 270억엔을 마련해 두었지만, 연기로 발생하는 추가 비용을 충당하기엔 턱 없이 모자라다. 올림픽조직위 관계자는 니혼게이자이신문에 “연기로 발생하는 추가비용은 수천억엔 규모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나 벌써부터 추가 비용 부담을 둘러싸고 도쿄도와 올림픽조직위, 중앙 정부간 줄다리기 조짐도 나타나고 있다. 올림픽조직위 관계자는 “중앙 정부가 일정 정도 부담하지 않겠느냐”고 기대를 드러냈지만, 정부 관계자는 “도쿄도와 올림픽조직위, IOC 간에 해결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현재 550만장이 판매된 티켓도 골칫거리다. 연기 결정에도 유효한 것인지, 환불이 가능한 것이지 여부가 불투명한 탓이다. 올림픽조직위는 참가 선수와 취재진 등을 위해 360여개 호텔 4만6,000여개 객실을 예약했다. 그러나 연기 발표로 대량 취소가 불가피한 가운데 취소 수수료도 문제가 될 전망이다. 한 호텔 관계자는 도쿄신문에 “아직 올림픽조직위와 취소 수수료에 대해 상의하지는 않았지만 전액 지불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도쿄=김회경 특파원 hermes@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