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고양시-LH, 갈등 빚은 공공개발 이익 지역 환원 현안 타결

알림

고양시-LH, 갈등 빚은 공공개발 이익 지역 환원 현안 타결

입력
2020.06.04 14:14
0 0

삼송역 환승주차장 즉시 개방 등 합의

Figure 1경기 고양시는 4일 LH와 ‘고양시-LH 지역개발 상생 협력방안’을 체결했다. 고양시 제공
Figure 1경기 고양시는 4일 LH와 ‘고양시-LH 지역개발 상생 협력방안’을 체결했다. 고양시 제공

이재준 경기 고양시장이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갈등을 빚으며 요구해온 공공개발 이익의 지역 환원 문제가 매듭을 짓게 됐다.

4일 고양시에 따르면 시는 이날 LH와 삼송ㆍ지축지구 환승주차장 설치 등 그간 이견을 보인 문제에 협의하는 내용의 ‘고양시ㆍLH 지역개발 상생 협력방안’을 체결했다.

이날 합의에 따라 삼송역 환승주차장은 즉시 개방됐다. 삼송역 환승주차장은 삼송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 일환으로 2014년 초 8,926㎡ 규모로 지어졌다. 이후 같은 해 6월 개방됐으나, LH가 2018년 6월 해당 부지 유상공급계획에 따라 주차장을 폐쇄하고 유상매각 추진에 나서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환승주차장 폐쇄에 따라 삼송지구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이어져왔다.

시민 불편 민원이 늘어나자 이 시장은 지난달 11일부터 삼송역 환승주차장에 임시 현장 집무실을 설치하고 “LH가 개발이익 지역 환수에 나서달라”며 현장 근무를 시작했다.

이 밖에 이날 협력방안으로는 LH가 고양시에서 시행하는 각종 사업과 관련된 도로·철도, 대중교통시설(환승시설, 차고지 등)을 확충 정비하고, 창릉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적극 협력하는 내용도 담겼다.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삼송ㆍ지축ㆍ원흥역 환승시설 설치 등 광역교통개선대책 이행에 협조하는 방안에도 들어갔다.

고양시는 협력방안 이행을 위해 태스코포스(TF팀)을 구성해 상시 운영하기로 했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LH와 이견도 많았지만 절충점을 찾아 갈등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고양시와 LH간 협력방안 체결로 창릉 3기 신도시와 원도심 균형발전을 위한 도시재생사업 추진에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종구 기자 minjung@hankookilbo.com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