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안철수 "검찰, 이재용 부회장 원칙대로 기소하라"

알림

안철수 "검찰, 이재용 부회장 원칙대로 기소하라"

입력
2020.06.29 09:20
0 0

최고위원회의서 "경제에 끼치는 영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법 앞의 평등"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9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검찰 기소심의위원회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관련 사건의 수사 중단과 불기소 의견을 제시한 것과 관련 "원칙대로 기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안 대표는 29일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유리한 주제에 대해서만 말하고 그렇지 않은 주제에 대해 침묵하는 것은 정치인으로서 비겁하고 공당으로서 온당치 않은 태도"라면서 "이것이 주요 정당이 모두 침묵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 이야기를 하려는 이유"라면서 화두를 꺼냈다. 

 그러면서 안 대표는 "이번 이 부회장 관련사건은 원칙대로 처리되어야 한다"며 "사법처리와 유무죄여부를 떠나 반칙과 편법을 동원한 분식회계와 증거인멸 의혹을 받았고, 증권선물위원회에서 그런 결론을 내린 것 자체에 대해 먼저 반성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검찰에게도 원칙대로 기소할 것을 당부했다. 안 대표는 "그간의 수사 과정과 20만 쪽에 이르는 수사기록의 신빙성을 믿는다면, 당당하게 이재용 부회장을 기소하라"면서 사법부에는 "잘못이 있다면 천하의 이재용 부회장이라도 단호하게 처벌하고, 죄가 없다면 아무리 삼성을 욕하는 사람들이 많아도 무죄를 선고해 달라"고 주장했다.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과도한 재벌 때리기'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서는 "경제에 끼치는 영향보다 더 중요한 것은 법 앞의 평등"이라고 했다. 안 대표는 "세계적인 기업 삼성이 총수의 구속 여부만으로 기업 전체가 흔들리지는 않을 것"이라면서도 "장발장에게 적용되는 법과 이 부회장에게 적용되는 법이 달라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혜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