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다주택자' 꼬리표 억울한 윤준병 "사무실 용도인데…"

알림

'다주택자' 꼬리표 억울한 윤준병 "사무실 용도인데…"

입력
2020.08.03 15:08
0 0

"월세 산다" 밝히자 "다주택자이면서" 비판 나와
"마포 오피스텔은 사무실로 쓸 계획…다주택자 아냐"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달 14일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열린 한국노총-더불어민주당 환경노동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해 있다. 뉴시스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는 것이 나쁜 현상은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입길에 오른 윤준병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월세에 살고 있다"고 말했다가 또다시 비판을 받고 있다. 윤 의원이 다주택자로 알려진 점 때문이다.

윤 의원은 3일 자신의 SNS에서 "많은 분들이 제게 월세를 살아보라는 충고를 했다"며 "지금은 월세도 살고 있다. 월세 생활을 몸소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자 온라인에서 윤 의원이 서울 시내에 주택 2채를 보유한 다주택자라는 점이 조명되면서 비판이 쏟아졌다. 윤 의원의 SNS에도 "의원님 주택 2채 다 팔고 월세 살면 인정해드리겠다"(ja****), "지역구에선 월세 살고 서울에선 다주택자다"(st****), "(다주택자인) 윤 의원이 사는 월세와 집이 없어 사는 월세는 확연히 다르다"(이****) 등의 비판 글이 달렸다.

앞서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지난달 7일 민주당 의원들의 주택 보유 현황을 공개했다. 경실련에 따르면 윤 의원은 서울 종로구 구기동에 연립주택과 마포구 공덕동에 오피스텔을 소유해 다주택자로 분류됐다.

그러나 정작 윤 의원은 '다주택자 꼬리표'가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그는 오피스텔 한 채는 주거 용도가 아니라서 다주택자가 될 수 없다는 취지로 호소해왔다. 당시 윤 의원은 SNS에서 경실련 자료를 보도한 언론 기사를 '오보'로 지칭하며 "경실련이 좀 더 세심하게 다주택자를 분류해서 착오가 없도록 했어야 할 사안"이었다고 반박했다.

윤 의원은 1가구 1주택 정부 정책에 찬성하고, 이를 몸소 실천해왔다는 입장이다. 그는 "주택은 '사는 곳'이지 '사는 것'이 아니라는 철학을 갖고 북한산 자락의 연립주택에만 30년을 살아왔다"며 "마포구 7평의 오피스텔은 공직자 퇴직 후 사무실로 사용하려고 퇴직 즈음에 구입해 둔 것으로, 8월 임대가 종료되면 사무실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해명했다.

윤한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