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통합당 새 당명 '국민의힘'에 정청래 "이름 훔치기 멈추라"

알림

통합당 새 당명 '국민의힘'에 정청래 "이름 훔치기 멈추라"

입력
2020.08.31 14:20
0 0

정청래 "통합당, 2003년 시민단체 이름 가져다 쓴 것"
盧지지자 중 일부가 만들어 '안티조선' 운동 펼쳐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 페이스북


미래통합당이 새 당명으로 '국민의힘'을 최종 낙점한 것을 두고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도용을 즉각 중단하라"며 주장했다.

정 의원은 31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통합당이 새 당명으로 '국민의힘'을 할 모양인데 이는 명백한 이름 훔치기"라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국민의힘에 대해 "생활정치 네트워크 '국민의힘'은 나와 많은 회원이 2003년에 발족한 시민단체 이름"이라며 "내가 초대 공동대표를 맡았던 단체"라고 주장했다.

당시 국민의힘에 대해 정 의원은 "언론이 바로 서야 정치가 바로 선다는 취지로 언론 개혁 운동에 앞장섰던 단체이며 금배지 바로 알기 운동을 하는 등 정치 개혁에 앞장섰던 단체"라고 설명했다. 이 단체는 명계남 배우, 정청래 의원 등을 중심으로 '안티조선' 운동을 펼쳤다

정 의원은 "19년 전 결성했던 시민단체 국민의힘이 통합당의 새 당명으로 거론되는 것에 심히 유감이고 불쾌하다"며 "당신들은 이 이름을 사용할 자격이 없다"고 비판했다. 그는 "미래통합당 세력은 국민의 힘으로 탄핵을 받았던 자유한국당의 후신 아닌가. 탄핵당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후예들"이라며 "'국민의 힘'에 의해 탄핵당한 세력들이 '국민의 힘'을 당명으로 사용하는 코미디가 어디 있나. 계속 조롱당하기 전에 '국민의 힘' 당명추진을 중단하라. 헌법정신에도 안 맞는다"고 꼬집었다.

정 의원은 통합당을 향해 "사랑했던 시민단체의 이름이 더럽혀지는 것을 마냥 지켜볼 수만은 없다"며 "통합당은 더는 국민의 짐이 되지 말고 국민의힘 새 당명 도용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정 의원이 언급한 국민의힘의 공식 명칭은 '생활정치 네트워크 국민의힘'으로 정 의원이 공동 대표로 출범한 시민단체다. 이에 관해 김성회 열린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본보와 통화에서 "당시 2004년 총선 전 '노무현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 중 정치 참여를 주장하는 이들 중심으로 모인 단체"라고 설명을 더 했다.

김 대변인은 또 통합당이 새 당명으로 국민의힘을 낙점하기 전 국민의당에 사전에 양해를 구했을 가능성을 언급했다.

그는 "지난 2월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당시 안철수신당이 희망한 '국민당'이 기존 등록 정당인 '국민새정당'과 뚜렷이 구별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당명 사용을 불허했다"며 "불과 6개월 만에 국민의당과 이름이 75% 일치하는 국민의힘을 당명으로 낙점하기란 국민의당에 사전 양해를 구하지 않고는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