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이재명 "개천절에 집회 또 한다니… 사람 맞나 싶을 정도"

알림

이재명 "개천절에 집회 또 한다니… 사람 맞나 싶을 정도"

입력
2020.09.08 07:10
수정
2020.09.08 09:11
0 0

'선별' 재난지원금엔 "적극 지원해야할 것"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1일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상급종합병원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21일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상급종합병원장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뉴스1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일부 보수단체들이 10월 3일 개천절에 대규모 집회를 예고한 것과 관련해 "이 분들이 정말 이 나라 국민들이 맞는가 싶다"고 7일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이날 MBC 라디오 '표창원의 뉴스하이킥'에서 "나름 보수단체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나라를 사랑한다는 분들이던데 국가에 대한 충성심이나 국민들에 대한 애정ㆍ연대의식, 이웃에 대한 사랑, 이런 게 완전히 결여된 것 아닌가. 정말 사람 맞나 싶을 정도"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어 "아시다시피 8ㆍ15 집회나 사랑제일교회 같은 교회들 때문에 확산되고 중환자가 많이 발생하는데 어떻게 이런 걸(집회) 하겠다고 이러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강경한 태도를 보였다.

이 지사는 법원을 두고서도 "(집회로 인한) 예측하지 못한 부작용이 생기고 현실화된 상태라 이번에는 국민 법 감정에 맞게 결정하지 않을까"라고 했다. 앞서 광화문 집회를 사실상 허가했던 법원이 이번 개천절에는 다른 취지의 판단을 내릴 것이란 전망을 내놓은 것이다.

"선별지급 적극 지원… 文정부 훼방 않는다"

2차 재난지원금 지급 개요. 한국일보 자료사진

2차 재난지원금 지급 개요. 한국일보 자료사진

이 지사는 또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의 '재난지원금 선별 지급' 결정에 대해서 "이미 정해진 정책이 무리 없이 집행되도록 적극 지원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는 앞서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하면서 당내 인사들과 엇갈린 의견을 냈다. 특히 선별 지급이 결정된 이후로도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 나아가 국가와 공동체에 대한 원망과 배신감이 불길처럼 퍼져가는 것이 제 눈에 뚜렷이 보인다"고 부작용을 지적한 바 있다.

그러나 이날 이 지사는 "일단 정책이 결정되면 내가 반정부투쟁을 하는 것도 아니고, 그런 것(전 국민 지급)을 요구하면 안 된다"며 "저도 민주당 당원, 정부의 일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연히 문재인정부, 민주당 정권이 성공하도록 하는 것이 제 역할이다. 당과 정부가 잘되도록 의견을 열심히 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 자신이 정부를 향해 수위 높은 언어로 선별 지급 방식을 비판한 것을 놓고 '대권 주자로서의 차별화'라는 관측이 나온 데 대해서는 "이상한 소리"라고 일축했다. 이 지사는 "우리는 김대중ㆍ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이 탑처럼 쌓은 민주진영의 성과 위에 또 다른 정부를 만드는 것"이라며 "그런 지적이야말로 갈라치기, 분열 책동”이라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어 "문재인정부나 민주당 정권의 성공이 국가와 국민에 바람직하기에 총력을 다하는 것이다. 훼방 놓을 생각이 없다"고 거듭 강조했다.

전혼잎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