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의사들 파업하는 동안… " 어머니의 췌장암 종양 두배 커졌다"

알림

의사들 파업하는 동안… " 어머니의 췌장암 종양 두배 커졌다"

입력
2020.09.08 13:41
수정
2020.09.09 10:20
0 0

조기발견했는데... 한달새 췌장암 2배 커져
"가까스로 수술했지만 5년 생존율 낮아져"
전공의들 돌아오고 있지만 수술 정상화 멀어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오전 업무 복귀를 알린 뒤 총사퇴하면서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지만, 일부 병원 전공의들이 하나둘 복귀를 결정했다. 이날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의료진이 함께 걸어가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대한전공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가 8일 오전 업무 복귀를 알린 뒤 총사퇴하면서 혼선이 빚어지기도 했지만, 일부 병원 전공의들이 하나둘 복귀를 결정했다. 이날 서초구 서울성모병원에 의료진이 함께 걸어가고 있다.

“1.2㎝였던 종양이 3㎝ 넘게 커졌습니다.”

8월 초 췌장암 선고를 받은 70대 박모씨의 아들 A씨는 “치료 중인 대학병원에서 처음 컴퓨터단층촬영(CT)을 했을 때 종양 크기는 1.2㎝였는데 개복 했더니 3㎝가 넘는다고 했다”며 “한달 사이에 2배 넘게 커진 건데, 수술이 밀린 영향이 크다”고 하소연했다.

A씨는 8일 한국일보에 “담당의가 췌장암이 초기에 전이 없이 발견되는 건 기적이라고 했는데, 수술이 늦어지는 바람에 5년 생존율은 더 낮아졌다”며 “다른 병원을 빨리 알아봤기에 다행이지 더 늦었으면 어머니의 수술이 불가한 상황이 됐을지 모른다”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당초 검사를 받은 대학병원에선 의료계 1, 2차 총파업과 그 사이 이어진 전공의 집단 휴진(파업)으로 수술일정을 장담할 수 없게 됐고, 다급해진 A씨는 서울 시내 주요 대형병원 여러 곳에 수술을 예약했다. 서울대병원 등은 “9월 중엔 수술을 장담할 수 없다”며 수술 연기·취소를 통보했고, 수술이 가장 먼저 가능한 국립암센터에서 지난 3일 수술을 받았다.

그는 “암환자들에겐 집단 휴진이 생명을 단축시킬 정도로 치명적”이라며 “위자료나 금전적 손해배상청구도 고민해봤지만, 이미 손 쓸 수 없을 정도로 악화된 뒤에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고 토로했다.

박씨는 가까스로 수술을 받았지만, 아직도 수술 순서를 기다리는 환자들은 피 마르는 심정 호소하고 있다. 암환자들의 온라인 카페 ‘아름다운 동행’에는 지난달 간암 4기 선고를 받은 60대 환자의 보호자 B씨가 “의사 파업으로 지난달 29일 입원 예정이었는데 수술일정이 연기됐다”며 “애가 타 미치겠다. 약물 치료라도 하고 싶다”고 썼다. 3일 입원 예정이던 소아암 환자의 부모도 “병실이 없어 입원이 어렵다고 안내 받았다”며 “암이 재발해서 전이되거나 더 커질까 애가 타는데 병원에서 아직 연락이 없다”고 적었다.

서울 시내 주요 수련병원 관계자는 “7일 밤 전공의 절반이 복귀했고 8일 오전 대다수가 돌아왔다”라며 “하지만 취소·연기된 수술 일정을 다시 조정하고 진료가 정상화하려면 빨라도 2주, 최대 1달은 걸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지연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