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말꼬인 정경두...秋 아들 휴가 야당 공세에 오락가락

알림

말꼬인 정경두...秋 아들 휴가 야당 공세에 오락가락

입력
2020.09.16 04:30
4면
0 0

[국회 외교ㆍ통일ㆍ안보 분야 대정부질문 답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정경두 국방부 장관이 15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 질문에서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다. 연합뉴스


15일 열린 국회 외교ㆍ통일ㆍ안보 대정부질문에서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아들 서모(27)씨 군 생활 특혜 의혹을 둘러싼 야당 의원들과 정경두 국방부 장관간 설전이 이어졌다. 임기 전 마지막 대정부질문 자리에 선 정 장관은 서씨 의혹을 집중적으로 캐묻는 야당 의원들에 맞서느라 진땀을 뺐다.

정 장관은 서씨의 병가 등 각종 의혹과 관련해 국방부 차원의 특혜가 없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구체적으로 병가 부분과 관련해서 정 장관은 “(서씨는) 승인권자의 허락을 받고 휴가를 진행했다고 보고 있고, (자세한 내용은) 검찰 수사 결과를 지켜보면 된다”고 말했다. “통역병 선발에 위법한 절차가 진행됐냐”는 질문에 대해서도 “위법이 통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정 장관이 특혜 의혹을 부인하자 야당 의원들은 일반 사병들 얘기로 압박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서씨처럼 전화로 병가 연장을 문의했는데 ‘일단 복귀하라’는 답변을 들었다는 제보가 있다”고 말을 꺼냈다. 그러자 정 장관은 “만일 그런 사례 있었다고 가정한다면, 그때 지휘관이 좀 더 세심하게 배려했어야 했다”고 지휘관 책임으로 돌렸다.

하 의원은 병가 연장을 받으려 했지만 서씨와 달리 군 병원의 요양심의 심사가 없어 거절 당한 병사 사례도 거론하면서 “서씨 같은 혜택을 못 누린 병사가 부지기수다. 이것이 특혜가 아니고 무엇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자 정 장관은 “관련한 국방부의 규정과 훈령은 어떤 특혜를 주기 위한 게 아니지만 이런 규정과 훈령을 적용 받지 못해 불이익을 받았다는 분들이 있다면 국방부 장관으로서 그런 일이 없도록 잘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서씨와 일반 병사들의 사례를 섞은 질의가 이어지자 정 장관은 답변을 오락가락하는 모습도 보였다. 하 의원은 3일간 치료 받은 서류밖에 없어서 결국 병가를 4일밖에 받지 못했다는 한 제보자의 사례를 들며 “서씨는 (휴가 시) 4일 치료를 받고서 19일 병가를 받았다. 제보자는 차별 받은 게 맞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정 장관은 “규정은 (제보자의 경우) 그런 게 맞다”고 답했다. 서씨가 규정에 맞지 않은 병가를 썼다고 읽힐 수 있는 발언이라, 하 의원도 "솔직한 답변 감사하다. 서씨가 특혜 받은 것은 맞지 않느냐"고 호응했다. 하지만 정 장관은 다시 “그러니까 서씨의 진단, 입원 치료기록, 진단서, 치료비 명세서 등이 있어야 확인이 되는데 그런 부분을 확인할 수 없다”며 검찰 수사를 통해 밝혀져야 할 사안이라고 말을 흐렸다. 이에 민주당 소속인 이재정 의원이 자신의 질의 시간을 할애해 정 장관에게 정정 발언 시간을 줬다. 이에 정 장관은 “하 의원 질의 때 잘못 이해하고 답한 부분이 있는데 전체적으로 (절차 상 문제가 없다는) 국방부의 기존 입장과 특별히 다른 게 없다”고 부연했다.

하 의원은 지난 10일 국방부가 발표한 서씨 관련 의혹 해명 질의 과정에서 정 장관 답변이 명쾌하지 않자 "계속 동문서답한다" "왜 자꾸 사오정처럼 답변하시냐" 면서 답답해 했다.

“전화로 휴가를 연장해준 사례가 있느냐” “서씨만 군 병원의 요양심의 없이 병가를 갔다”는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에 정 장관은 “육군에서 최근 4년간 전화로 휴가가 연장된 사례가 3,137건이 있다. 요양심의를 거치지 않고 병가가 처리된 사례도 많다”고 반박했다. 정 장관이 추 장관에 대한 옹호 취지의 발언을 이어가자 야당에선 “부끄럽지 않냐”는 성토가 터져 나왔다. 정 장관은 “저는 절대 부끄러운 행동을 하지 않았다”고 얼굴을 붉혔다. 정 장관은 그러면서 "우리 군은 투명하고 공정하고 합리적이기 때문에 (위법이) 통하지 않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현빈 기자
양진하 기자
이혜미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