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하태경 "文대통령, 책임줄이려 월북론"에 與의원들 "혹세무민"

알림

하태경 "文대통령, 책임줄이려 월북론"에 與의원들 "혹세무민"

입력
2020.10.03 17:35
수정
2020.10.03 17:35
0 0

실종 공무원 피격 사건 월북론 두고 공방
진성준 "정부가 은폐 했어야 했다는 거냐"
양향자 "철 지난 북풍, 통합당에 놓고왔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뉴스1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 뉴스1

서해 북단 소연평도 해상에서 실종됐다가 북한에서 피격돼 사망한 해양수산부 공무원의 월북 정황이 거론되는 것과 관련,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3일 정부가 책임을 줄이기 위해 이같은 논리를 펴는 것이라고 주장하자 여당 의원들이 반박에 나섰다.

하 의원은 이날 오전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문재인 대통령은 친북 아닌 반북?'이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정부가 자기 책임을 줄이기 위해 꺼낸 월북론은 희생자를 두번 죽이고 남북관계도 악화시키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는 "한국 정부는 결정적 물증도 없이 실종 공무원을 월북자로 규정해 북한을 망명자를 총살한 전례없는 야만적인 전근대 국가로 만들었다"며 "수령님 품으로 돌아온 사람을 죽이는 것은 수령님을 욕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북한 국내에서 월북자 총살은 반역행위"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문재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 때문에 (북한이) 실종 공무원을 총살, 소각했다고 발표했는데 총살방역이 사실이라면 정말 충격적"이라면서 "게다가 반인륜범죄인 북한의 코로나 학살을 우리 정부가 세계에 홍보해준 것인데 정부의 이런 입장은 북미관계 개선에도 새로운 장애를 만든 것"이라고 봤다.

이어 "미국은 관계개선의 전제조건으로 핵 문제 뿐 아니라 인권 문제를 피하기 어렵게 됐는데 결국 문 정부는 우리 국민도 희생시키고 대북관계 개선도 더 어렵게 만든 것"이라며 "북한은 그동안 문 정부가 짝사랑 대북정책을 펼칠 때마다 조롱을 보내곤 했는데 다 이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스1

하 의원의 주장과 관련해 진성준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SNS에 "하 의원이 뜬금없이 친북론자를 자처하고 나섰다"며 "정부의 '어업지도원 월북설'로 남북관계가 악화됐다니, 그럼 정부가 사실을 은폐했어야 했다는 말이냐"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정부 비난에 눈이 멀어 있으니 이런 얼토당토 않은 주장을 일삼게 되는 것"이라며 "사실을 사실대로 밝히고 남북관계 개선도 모색하는 것이 바른 노선"이라고 질타했다.

같은 당 양향자 의원 또한 자신의 SNS를 통해 "월북자라고 할지라도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한 북한 세력과, 그 월북자를 구하기 위해 전면적 무력충돌을 불사하지 않고 뭐했느냐며 대한민국 대통령과 정부를 공격하는 세력이 있는데 일맥상통한 혹세무민"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납북자도 아닌 월북자를 구하기 위해 군을 동원해야 한다는 식의 주장은 처음 듣는다. 월북 때문에 전쟁도 불사하라는 뜻이냐"라며 "냉전 시대 군부 독재 DNA가 절대불변의 야당 정체성으로 굳은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 철 지난 북풍은 미래통합당에 놓고 왔길 바란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의원. 뉴시스


이유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