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다급해진 정부... 진단검사도, 격리해제도 '빨리빨리'

알림

다급해진 정부... 진단검사도, 격리해제도 '빨리빨리'

입력
2020.12.07 19:10
수정
2020.12.07 22:40
0 0



6일 오전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학교 상허연구관에서 2021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끝난 후 직원들이 다음 시험을 위해 고사장 책상을 일일이 소독하며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6일 오전 서울 광진구 능동로 건국대학교 상허연구관에서 2021학년도 수시모집 논술고사가 끝난 후 직원들이 다음 시험을 위해 고사장 책상을 일일이 소독하며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뉴스1


7일 방역당국이 추가로 내놓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책의 핵심은 '빨리빨리'다. 역학조사 지원 인원을 늘리고 요양병원 같은 감염취약시설은 신속항원검사와 타액(침)을 활용한 검사 방식도 허용한다. 증상이 호전된 확진자는 10일 이내 격리해제가 가능토록 한다. 검사도, 퇴원도 빨리 하겠다는 얘기다.


타액 PCR 검사 민감도 92%... "전면 도입은 추후 결정"

나성웅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제1부본부장은 이날 "세 가지 새로운 방역전략을 수립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우선 빠르고 광범위한 검사를 위해 신속항원검사와 타액검체 활용 유전자증폭(PCR)검사를 도입한다. 그간 정부는 정확성이 다소 떨어진다는 이유로 두 조사법에 부정적이었다. 하지만 목구멍에서 검체를 떼내 분석을 의뢰해야 하는 PCR 검사는, 정확한 대신 시간이 오래 걸린다. 이에 반해 타액검사법은 PCR 검사와 동일한 키트를 쓰지만 침을 채취하는 방식이라 간편하다.

나 부본부장은 "그간 검사장비나 시약이 부족해서가 아니라 검체 채취 때문에 검사가 오래 걸렸다"며 "9월부터 타액검사법을 검증하며 높은 정확도를 확인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타액검사법의 PCR검사 대비민감도(진짜 감염자를 찾아내는 확률)가 약 92%에 달한다는 설명이다. 다만 정확도가 100%에는 못미치는 만큼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양성 여부만 미리 확인하는 용도로 쓰일 전망이다.

수도권 정신병원과 요양병원 등 감염에 취약한 시설들은 자체 의료인력으로 신속항원검사를 할 수 있도록 했고, 의료인력이 없을 경우 민간기관을 통해 타액검사를 받도록 했다. 나 본부장은 "다음 주부터 수도권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검사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 평가를 거쳐 전면 도입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수도권 지역 역학조사 지원 인력도 늘린다. 이상원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은 "단기간에 역학조사 인력을 양성하기는 어려운 만큼 역학조사 지원 인력이라도 늘려서 역학조사관들의 업무를 줄여주자는 것"이라 말했다.


격리해제 기준 10일 이내로 단축… “병상 확보 위해”

병상 확보를 위해 코로나19 환자의 격리해제 기준도 완화한다. 지금까지 무증상자는 검사일 기준 확진 후 7일이 지났고, 이후 PCR 검사에서 24시간 이상 간격으로 연속 2회 음성이 나올 때 격리해제가 가능했다. 이제는 ‘7일 경과’ 기준을 삭제키로 했다.

유증상자도 발병 후 10일이 지나고 그 후 최소 72시간 동안 해열제 없이 발열이 없고 증상이 호전돼야 격리해제가 가능했다. 이것도 10일 후 24시간 동안 증상호전이 관찰되면 격리해제가 가능하도록 완화했다. 다만 중증 환자의 경우 최소 48시간으로 더 늘렸다.



유환구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