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文 대통령, '우병우 변호' 여운국 공수처 차장 임명안 재가

알림

文 대통령, '우병우 변호' 여운국 공수처 차장 임명안 재가

입력
2021.01.29 17:00
수정
2021.01.29 19:03
3면
0 0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차장으로 임명된 여운국 변호사. 연합뉴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차장으로 임명된 여운국 변호사.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여운국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차장 임명안을 재가했다. 공수처 차장은 공수처장을 보좌해 공수처 검사 인선과 수사 등의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문 대통령이 여 신임 차장에 대한 임명안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공수처 ‘투톱’인 공수처장과 차장 모두 판사 출신으로 임명됐다. 김진욱 공수처장은 전날 여 차장 임명안을 제청하며 “정치적 중립성에 이의제기를 하기 어려운 분”이라며 “형사사건 경험이 많은 형사전문 변호사”라고 소개했다.

전남 화순 출신인 여 차장은 서울대 법대를 나와, 1997년 대전지법을 시작으로 수원지법·서울중앙지법·서울고법에서 근무하다 2016년 퇴직했다. 대한변호사협회는 오는 5일 퇴임하는 박상옥 대법관의 후임으로 봉욱 변호사와 여 차장을 복수 추천했다.

김진욱 공수처장이 29일 서울 대법원에서 김명수 대법원장을 예방하기 위해 접견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단 연합뉴스

김진욱 공수처장이 29일 서울 대법원에서 김명수 대법원장을 예방하기 위해 접견실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공동취재단 연합뉴스


여권에서는 여 변호사가 2017년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 변호를 맡아 구속영장 기각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반발도 있었다.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훌륭한 분을 모셔서 공수처에 마지막 화룡점정을 하기를 기대했는데, 여운국 변호사 추천은 국민께 엄동설한에 찬물 한 바가지를 퍼붓는 꼴"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여 차장 임명에 반대하는 글도 게시됐다.

이에 대해 김 처장은 “여당과 야당을 정치적으로 가려서 수임하지 않았고 수임 사건에 좋은 결과를 냈을 뿐”이라고 임명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여 차장은 변호사 시절 강훈식 민주당 의원의 선거법 위반 사건을 맡아 무죄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여 차장 임기는 이날부터 시작된다.

정지용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