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동료가 죽었다, 트럼프에 유죄를"… 美의사당 직원들, 상원에 편지

알림

"동료가 죽었다, 트럼프에 유죄를"… 美의사당 직원들, 상원에 편지

입력
2021.02.04 09:42
0 0

"다시는 공직 취임 못하게 해달라" 촉구
순직 경찰 추모식에 정치 거물들 총출동

지난달 연방 의회 의사당 난입 폭동 과정에서 순직한 의회 경찰관 브라이언 시크닉의 추모식이 2일 의사당 중앙 로툰다홀에서 의원들과 의회 경찰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지난달 연방 의회 의사당 난입 폭동 과정에서 순직한 의회 경찰관 브라이언 시크닉의 추모식이 2일 의사당 중앙 로툰다홀에서 의원들과 의회 경찰이 참석한 가운데 열리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지난달 폭도들이 난입한 미국 연방 의회 의사당의 직원들이 탄핵 심판을 앞둔 상원에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한테 유죄 판결을 내려 달라고 촉구하는 편지를 보냈다.

3일(현지시간)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의사당 소속 직원 단체는 의회 난동 사태가 “선거 결과에 대한 트럼프의 거짓말에 (지지자들이) 자극을 받은 결과”라며 반란 선동 혐의로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유죄를 선고해 달라는 내용의 서한을 상원에 보냈다.

이들은 서한에서 “매일 우리에게 인사하고 우리를 지켜 주던 동료 중 한 명인 의사당 경찰관이 맞아 죽었다”고 탄식했다. “트럼프가 의회의 선거인단 투표를 방해하라고 폭도들을 선동해 평화로운 정권 교체라는 미국의 230년 된 유산을 깨뜨렸다”며 상원이 국가를 위해 트럼프가 다시는 공직에 취임하지 못하게 해달라고 촉구했다.

상원은 내주 초 트럼프에 대한 본격 탄핵 심판에 들어가지만, 공화당의 비협조로 탄핵안이 가결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게 현지 언론의 분석이다. 트럼프가 유죄 판결을 받으려면 최소 17명의 이탈표가 나와야 한다. 이후 별도 표결로 트럼프의 향후 공직 진출을 금할 수도 있다.

의회 난입 사태 중 목숨을 잃은 40대 미국 경찰관의 추모 행사에는 조 바이든 대통령과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의회 지도부 등 정치 거물들이 총출동했다.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공화당 미치 매코널 상원 원내대표와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 등 의회 지도부는 이날 워싱턴 의회 의사당 중앙 로툰다홀에서 열린 순직 경찰 브라이언 시크닉 추모식에 전부 참석했고, 해리스 부통령 부부도 이날 오전 찾아와 애도했다. 바이든 대통령 부부는 전날 밤 다녀갔다. 미리 공지가 되지 않았던 일정이었다고 한다.

당국은 시크닉 경관의 사인을 공식 발표하지 않았지만 시위대에 소화기로 머리를 맞았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고교 졸업 후 주방위군으로 복무하다 2008년부터 의회 경찰로 재직해 왔다.

권경성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