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화재 원인 '동상이몽'… 현대차-LG, 코나 1조 리콜비 분담 '전쟁' 예고

알림

화재 원인 '동상이몽'… 현대차-LG, 코나 1조 리콜비 분담 '전쟁' 예고

입력
2021.02.25 04:30
0 0

현대차, 글로벌 리콜 비용 1조 추정
LG에너지솔루션 "국토부 조사, 화재 직접 원인 아냐"?
리콜 비용 분담비율 두고 양사 법정싸움 가능성↑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장착된 코나EV 충전 모습. 한국일보 DB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가 장착된 코나EV 충전 모습. 한국일보 DB

코나 일렉트릭(EV) 배터리 전량 교체가 결정됐지만, 현대자동차와 LG에너지솔루션 간 갈등은 지속될 전망이다. 정부와 현대차가 ‘배터리셀 제조 불량’을 화재 원인을 발표했지만, 여기에 LG에너지솔루션이 정면 반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24일 현대차는 코나EV, 아이오닉 EV, 일렉시티 전기버스 등 전기차 3종에 대한 리콜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실시하기로 결정했다. 리콜 대상은 국내의 경우 코나EV 2만5,083대, 아이오닉EV 1,314대, 일렉시티 302대 등 총 2만6,699대다. 해외에서는 코나EV 5만597대, 아이오닉EV 4,402대, 일렉시티 3대 등 총 5만5,002대로, 글로벌 전체 리콜 규모의 경우 8만1,701대에 달한다.

현대차는 이번 리콜 배경에 대해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남경공장에서 생산한 일부 배터리셀의 제조 불량에 의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발견돼 배터리 전량 교환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는 국토교통부,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KATRI) 등이 조사한 결과와 동일한 것이다.

현대차 코나EV, 아이오닉EV, 일렉시티 전기버스 배터리 교체 리콜 대상.

현대차 코나EV, 아이오닉EV, 일렉시티 전기버스 배터리 교체 리콜 대상.

현대차는 이번 리콜 관련 총 예상 비용을 1조원 수준으로 추산했다. 리콜 비용 분담률에 대해서는 LG에너지솔루션 측과 협의를 통해 최종 품질 비용에 산정하고, 2020년 4분기 실적에 반영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LG에너지솔루션의 리콜 비용 분담 비율이 ‘15:85’에서 ‘30:70’ 수준 사이에서 결정될 것으로 관측하고 있다. 정부 조사 결과에서 화재 원인으로 ‘배터리 문제’에 무게가 실렸기 때문이다.

하지만 양사의 리콜 비용 분담 결정은 장기전이 될 가능성도 높다. 분담 비율은 화재 원인에 대한 과실 정도에 따라 정해지는데, LG에너지솔루션 측에서 국토부와 현대차의 조사 결과를 반박하고 있기 때문이다.

코나 EV 화재 및 리콜 일지

코나 EV 화재 및 리콜 일지

LG에너지솔루션 측은 “배터리셀 내부 정렬 불량은 국토부 발표대로 재현실험에서 화재가 발생하지 않아 직접적인 원인으로 보기 어렵다”며 “또 이는 남경 현대차 전용 생산라인의 양산 초기 문제로 이미 개선 사항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 조사 결과 현대차에서 급속충전 로직을 배터리관리시스템(BMS)에 잘못 적용한 것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배터리 제품을 확인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장에서 연구원들이 배터리 제품을 확인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 제공

전문가들은 결국 두 회사가 배터리 교체 리콜 비용 분담을 두고 법정다툼을 벌일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했다.

배터리 교체를 시작하는 3월 29일까지 양사가 분담비율을 정하지 못할 경우, 리콜 주체인 현대차는 우선 리콜 비용을 부담하고 LG에너지솔루션에 구상권을 청구할 전망이다. 분담비율에 대한 이견을 끝내 좁히지 못하면 소송전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업계 관계자는 “리콜 비용이 1조원을 넘을 수도 있기 때문에 두 회사 모두 분담 비율을 정하는 과정에서 한치의 양보도 없을 것”이라며 “원만한 합의점을 찾지 못할 경우 양사 간 다른 전기차, 배터리 협력 관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류종은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