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백신 한 방울이 아까운데... 제조 사고로 美 J&J 백신 1500만회분 폐기

알림

백신 한 방울이 아까운데... 제조 사고로 美 J&J 백신 1500만회분 폐기

입력
2021.04.01 09:09
0 0

백신 성분 뒤섞이는 사고…4월 이후 공급 차질 전망

존슨앤드존슨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존슨앤드존슨 코로나19 백신. AFP 연합뉴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제조하는 미국 매릴랜드주(州) 볼티모어 공장에서 백신 성분이 뒤섞이는 사고가 발생해 존슨앤드존슨(J&J) 백신 1,500만회 분량이 폐기됐다. 이 공장은 J&J와 아스트라제네카의 협력사인 이머전트 바이오솔루션스라는 업체가 운영하는 곳이다.

지난달 3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J&J는 성명을 통해 "품질 감독 과정에서 의약품 물질의 한 제조 단위가 품질 기준에 미달한 사실을 발견했다"며 "이에 따라 제조 과정의 마지막 단계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 식품의약국(FDA)은 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백신에 대한 승인을 보류하고 사고 경위 조사에 착수했다.

이번 사고로 J&J 백신 공급에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J&J는 3월 말까지 2,000만회분, 6월 말까지 1억회분을 공급할 예정이었다. J&J 백신은 두 번 맞아야 하는 다른 백신들과 달리 한 번만 맞아도 되고 별도 냉동 보관 시설이 필요치 않아 접종 속도를 높여줄 '게임 체인저'로 기대를 모아 왔다. 미국에선 2월 28일 사용 승인을 받았다.

현재 미국에서 접종 중인 J&J 백신은 네덜란드에서 생산된 물량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당장 접종 중단 사태로 비화하지는 않을 전망이다. 볼티모어 공장 생산분은 4월부터 공급될 예정이었다.

미 일간 뉴욕타임스는 "행정부 관계자들은 5월 말까지 미국 내 모든 성인에게 맞힐 충분한 양의 백신을 공급하겠다는 조 바이든 대통령의 공약에는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했다.

김표향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