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 재미의 발견

새로워진 한국일보로그인/회원가입

  • 관심과 취향에 맞게 내맘대로 메인 뉴스 설정
  • 구독한 콘텐츠는 마이페이지에서 한번에 모아보기
  • 속보, 단독은 물론 관심기사와 활동내역까지 알림
자세히보기 닫기
조국 아들, 연세대 대학원 입학 취소?… "연관 교직원 대대적 징계"

알림

조국 아들, 연세대 대학원 입학 취소?… "연관 교직원 대대적 징계"

입력
2021.04.22 17:00
수정
2021.04.22 17:06
0 0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연합뉴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아들의 연세대 대학원 입학 의혹과 관련해 연세대가 교직원에 대한 대대적 징계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원 입학 의혹에 대해 서도 특위를 구성,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조 전 장관 아들의 대학원 입학 취소 여부가 관심을 모은다.

22일 국민의힘 곽상도 의원에 따르면, 연세대는 2019년 교육부의 종합감사에서 지적받은 사항에 대해 징계를 추진 중이다.

당시 교육부가 지적한 86건 중 징계 대상 인원이 가장 많은 것은 '대학원 입학전형자료 미작성·미보존' 문제였다. 교육부가 이 문제를 들여다본 것은 조 전 장관 아들의 대학원 부정입학 의혹 때문이었다. 2018학년도 연세대 대학원 입학 당시 가짜 서류를 냈다는 의혹이 있었고, 이에 따라 검찰은 정치외교학과 대학원을 압수수색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의무보관 기간이 남아 있음에도 입학 관련 서류가 없어진 사실을 확인했다. 교육부는 재감사를 통해 이 문제를 다시 확인했다. 곽 의원실에 제출한 교육부 자료에 따르면, 재감사를 통해 교육부는 관련자 67명에 대한 인사조치를 연세대에 요구했다. 연세대는 이 가운데 33명에 대한 징계를 완료됐고, 나머지 34명에 대한 징계 절차를 진행 중이다.

연세대 대학원 입학자료 미작성 및 미보존 관련자 징계 현황. 곽상도 의원실 제공

연세대 대학원 입학자료 미작성 및 미보존 관련자 징계 현황. 곽상도 의원실 제공

연세대의 이런 조치 때문에 조 전 장관 아들의 대학원 입학도 취소될지 관심을 끈다. 앞서 지난 1일 곽 의원 등이 연세대를 찾았을 때 서승환 총장은 허위 서류와 관련, 최강욱 열린민주당 대표에 대한 1심 판결이 나왔다는 점을 들어 "기존 입학전형공정위원회 혹은 특위를 구성해서 신속하게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연세대 관계자는 “(서 총장 발언 후 대학 차원에서) 특위 구성 등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이윤주 기자

기사 URL이 복사되었습니다.

세상을 보는 균형, 한국일보Copyright ⓒ Hankookilbo 신문 구독신청

LIVE ISSUE

댓글0

0 / 250
중복 선택 불가 안내

이미 공감 표현을 선택하신
기사입니다. 변경을 원하시면 취소
후 다시 선택해주세요.